보령시, '공동묘지' 문화·공동체 함양의 장으로 변모
보령시, '공동묘지' 문화·공동체 함양의 장으로 변모
  • 양태권 기자
  • 승인 2019.10.16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이 직접 주도한 마을 영화제, 꽃 피우다
모란공원 은골마을 영화제 장면 ⓒ보령시
모란공원 은골마을 영화제 장면 ⓒ보령시

보령시는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모란공원에서 진행한 은골마을 영화제가 지역 주민은 물론, 각지에서 모인 관광객들로 인해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성주면 개화3리 은골마을 청년회가 주관하고 보령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후원한 이번 영화제는 마을의 대표 시설이지만 일반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모란공원(공동묘지)에서 진행됐다.

이는 공동묘지라는 일반 사람들의 부정적인 생각을 대중문화인 영화를 통해 획기적으로 바꾸고, 지역 자원을 활용해 마을의 대표성과 참신성을 강점으로 마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료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1400만 명의 관람객을 돌파한 국제시장과 개성있는 콘텐츠로 인기를 얻었던 위험한 상견례 2편이 상영됐으며, 11일에는 만화가 박재동 씨가, 12일에는 영화배우 김응수 씨 등이 이곳을 찾아 격려했고, 첼로와 러브스토리 등 음악공연까지 어우러진 문화 행사로 다채롭게 펼쳐졌다.

성주면 개화리는 과거 70~80년대 석탄산업이 활발했던 곳으로, 이후 정부의 석탄산업 합리화 조치로 폐광됨에 따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남포오석을 생산하는 마을 특성을 살려 돌담으로 쌓은 쓰레기 분리 수거장‘보물창고’운영, 마을단위 문화예술창작공간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한‘오석고을 박물관’운영, 민요단 및 가야금 동아리 창설 및 재능기부 공연 등 다른 마을과의 차별성을 강점으로 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시가 유치를 추진한 자연친화적 장묘시설인‘국립 기억의 숲’선정을 위해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도와 향후 주민소득 사업 및 고용창출도 기대하게 됐다.

또한 지난 8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제6회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아름다운 농촌 만들기 캠페인 분야 전국 은상을 수상해 장관 표창과 2000만 원의 상금을 거머쥐었고, 상금의 일부를 활용해 이번 영화제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권혁영 모란공원영화제 추진위원장은 “성주면 개화리는 폐광촌과 묘지마을이라는 수식어가 붙으며 주민들의 자존감 하락과 소득원 부재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제는 과거 묘지는 최고의 명당이고, 수많은 선조들이 지켜봐주는 축복받은 땅이라는 의식 전환을 통해 마을 주민들의 가치관 또한 변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공동체성 함양과 다양한 소득사업, 의식 개선을 통해 전국 제일의 마을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