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병원, 쯔쯔가무시-심장질환 연관성 세계 최초 규명
을지대병원, 쯔쯔가무시-심장질환 연관성 세계 최초 규명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10.10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운 교수팀, 10년간 23만 명 빅데이터 전수조사
(사진 좌로부터) 을지대학교병원 심장내과 강기운 교수, 을지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장석용 교수 ⓒ을지대학교병원
(사진 좌로부터) 을지대학교병원 심장내과 강기운 교수, 을지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장석용 교수 ⓒ을지대학교병원

국내 가을철 대표 감염성 질환인 쯔쯔가무시가 심장질환의 발생률과 사망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을지대학교병원 심장내과 강기운 교수와 을지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장석용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빅 데이터를 토대로 2006년부터 2016년까지 약 10년간 쯔쯔가무시로 진단받은 환자 233,473명에 대해 감염 이후 심장질환 발생 여부 및 관련 사망률을 전수 조사했다.

그 결과 전체 환자 중 2,402명(1.03%)에서 쯔쯔가무시 발병 이후 기존에 없던 심방세동(정상범위를 벗어나 불안정하게 뛰는 심장 박동)이 새롭게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여성은 1,362명, 남성은 1,040명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았다.

또 심방세동이 새로 나타난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들보다 급성 심부전과 허혈성 심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각각 4.1배, 1.9배가량 높았고 이렇게 급성심부전과 허혈성 심질환이 나타난 환자들은 감염 이후 3개월 이내 사망할 가능성이 각각 2.4배, 13.7배나 증가했다.

즉 중증 쯔쯔가무시에 감염되면 부정맥질환인 심방세동이 나타날 수 있고 이 경우 급성심부전이나 허혈성 심질환 같은 심장 합병증이 동반 발생될 위험성이 높아지는 동시에 3개월 사망률도 크게 높아진다는 것이 빅데이터를 이용한 대규모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이다.

쯔쯔가무시는 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급성 열성 질환으로,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환자 및 발병 지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나 쯔쯔가무시와 심장질환과의 연관성이 밝혀진 것은 세계적으로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향후 쯔쯔가무시 환자들의 새로운 심방세동 발생 여부를 통해 치명적인 심혈관질환 합병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해 사망률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 교수는 “심장질환 및 돌연사로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들에게서 쯔쯔가무시가 진단되는 경우가 수년간 반복 관찰 돼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며 “쯔쯔가무시 환자들의 심장 합병증 발생을 조기 진단하기위해 중증 쯔쯔가무시 감염병인 경우나 기존에 심장질환을 갖고 있던 환자가 쯔쯔가무시에 감염된 경우 항생제 치료중에 지속적인 심전도 검사가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 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 이 연구는 “쯔쯔가무시 감염병에 있어 치명적인 심장병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새로 발생된 심방세동이 이를 예측할 수 있다(New-onset Atrial Fibrillation Predicting for Complicating Cardiac Adverse Outcome in Scrub Typhus Infection)”는 제목으로 권위 있는 심장학의 SCI 국제학술지 ‘Clinical Cardiology’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