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신교통형 첨단 BRT 정류장 착공
행복도시, 신교통형 첨단 BRT 정류장 착공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09.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착공…2021년 7월까지 첨단 정류장 13개 확대 설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에 무선인터넷(Wi-Fi), 비상전화 및 냉온열 의자 등이 설치된 신교통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정류장(13개 정류장/ 26개소)이 9월 27일 착공한다고 밝혔다.

신교통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정류장 설치 사업은 행복도시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 등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2018년 2월부터 3개 정류장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정류장 형식은 기존 시범사업 정류장과 동일한 반개방형 정육면체(큐브) 형태에 태양광, 안전문(스크린도어), 무선인터넷(Wi-Fi) 등 기본적 편의시설이 설치되며,시범운영과정에서 나타난 개선사항인 안전문(스크린도어) 방식 개선, 소화기와 비상전화 및 냉온열 의자 설치 등을 통해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더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2021년 7월 설치 완료를 목표로 추진되며, 13개 정류장 중 아직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미운행구간인 집현리 남측 정류장 우선 시공을 통해 시공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보완할 예정이다. 이후,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건축함으로써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김상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교통계획과장은 “건설과정 중 버스이용에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나,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제고를 위한 사업이니만큼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면서 “향후 5·6생활권 개발계획에 맞추어 신교통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정류장 설치 2단계 사업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