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 사업 준공
천안시,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 사업 준공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09.2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쌀 경쟁력 강화를 위한 RPC 가공시설 현대화 및 벼 건조저장 시설 증축
20일 오전 성환읍 복모리 일원에서 천안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의 고품질쌀 유통활성화 사업 준공식이 열려 구본영 시장 등 내빈들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천안시
20일 오전 성환읍 복모리 일원에서 천안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의 고품질쌀 유통활성화 사업 준공식이 열려 구본영 시장 등 내빈들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천안시

천안시는 20일 천안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 고품질쌀 유통활성화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17년 9월 농림축산식품부의 고품질쌀 유통활성화 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미곡종합처리장(RPC) 가공시설 현대화 및 벼 건조저장시설을 증축하게 됐다.

지난해 1월부터 올 9월까지 2년간 총사업비 95억6000만원(국비 23억, 지방비 16.6억, 조공법인 자부담 56억)이 투입된 미곡종합처리장 가공시설과 벼 건조저장시설은 성환읍 복모리 일원에 자리 잡았다.

가공시설현대화 사업장은 건축면적 1,911㎡,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으며, 내부에는 현미가공 라인(5톤/시간당), 백미가공 라인(5톤/시간당), 포장부 라인(적재로봇 1대/10톤/시간당) 시설을 갖췄다.

벼 건조저장시설은 가공시설 현대화 건물 옆에 있는 보관 시설물로, 건축면적 2,057㎡에 원료투입(30톤) 1기, 건조기(30톤) 4기, 사이로(500톤) 2기를 증설했다.

이번 사업 준공으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위생적이고 안정성이 확보된 고품질 쌀 생산라인이 구축돼 균일한 품질의 우수한 천안쌀을 생산할 수 있게 됐으며, 건조저장시설 증설로 쌀의 품질을 유지하고 수확기 농가 벼 판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구본영 천안시장과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시의회의장, 관내 농협조합장, 기관․단체장과 지역주민 등 500여명은 준공식에 참석해 함께 축하하고 시설을 둘러보기도 했다.

천안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은 지난 2016년 12월 서북구 4개 농협(성환, 성거, 직산, 입장농협)장이 뜻을 모아 고품질 천안쌀 생산 확대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현금과 현물을 공동 출자해 조공법인을 설립했다.

주관 농협인 성환농협의 차상락 조합장은 “1994년부터 가동된 기존 미곡종합처리장은 노후화로 쌀 생산에 어려움이 많아 시장 경쟁력이 없었으나, 이번 시설 증설로 천안쌀의 고품질화, 유통 활성화, 수확기 농가 벼 판로 확보 등 농업이 한층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본영 시장은 “이번 시설 준공은 지역 농민들이 그동안 고대해왔던 주민숙원사업이 해결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조공법인이 천안쌀 산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