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름철 소아 전염병 질환
[기고] 여름철 소아 전염병 질환
  • 김민지
  • 승인 2019.08.0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지 을지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지교수ⓒ을지대학교병원
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지교수ⓒ을지대학교병원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덥고 습한 여름날씨의 경우 전염병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아이들을 괴롭히는 많은 질병이 기승을 부리지만, 질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청결한 생활습관으로 대처한다면 질병을 피해갈 수 있다. 여름철에 많이 유행하는 수족구병, 수두, 홍역에 대해 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지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수족구병, 우리 아이 손·발·입 한번 살펴보세요

수족구병은 주로 손, 발, 입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주요증상은 수포이다.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과 입안에 물집, 궤양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생후 6개월에서 5세까지의 영유아들이 주로 걸리는데, 어린 아이일수록 면역력이 약해서 심하게 앓게 된다.

감염될 경우 4~6일간의 짧은 잠복기를 거친 후 혀, 목, 입천장, 잇몸이나 입술 등의 입 주변, 발, 그리고 손에 4~8mm 크기의 수포나 궤양이 생긴다. 엉덩이 등의 하반신에도 종종 발진이 동반되기도 한다.

열이나 다른 감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1주일 이내에 수포 안의 물이 흡수되고 회복된다. 치료는 해열제 복용, 충분한 수분 및 영양공급 등의 대증요법이며, 아이가 입의 수포가 따가워 음식을 안 먹고 탈수될 경우 입원해야 한다.

수두, 치명률 높지 않으나 전염성 매우 강해

수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환자의 점막이나 눈에 직접 닿거나 공기를 통해 전파된다. 전염력이 매우 강하고, 감염 된 후 약 10일에서 3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열과 특유의 발진이 가슴, 배, 몸통에서 시작해 얼굴 및 팔 다리로 번져나간다.

매우 가려우며 붉은 발진, 고름 낀 발진, 그리고 딱지가 진 발진 등이 동시에 보이기도 한다. 가려워서 긁다 보면 세균에 감염돼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환자는 발진이 생기기 이틀 전부터 모든 발진에 딱지가 질 때 까지 격리해야 한다.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으나 가려움증에 대한 대증요법을 시행하며, 발열이 있는 경우는 해열진통제를 사용한다.

홍역,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질환으로, 홍역 바이러스가 침 속에 섞여 호흡기로 배출된 후 타인의 호흡기나 눈 등의 점막을 경유해 감염된다. 보통 발진이 나타나기 3일 전부터 발진이 생긴 후 6일 까지 전염력이 있으며, 노출되면 면역이 없을 경우 90%가 감염된다.

우선은 심한 발열, 기침, 결막염, 콧물로 시작하며, 하루나 이틀 경과 후 몸에 반점이 얼굴과 목, 상체부터 시작해 발끝까지 번진다. 발진이 생기면서 열은 40도가 넘게 나며, 기침, 콧물 등의 증상도 훨씬 악화된다.

발진이 생긴 후 2~3일 까지 증상이 가장 심해지며, 이후 차츰 열과 기침 등이 호전되고 발진도 생긴 순서의 반대로 다시없어진다. 홍역 예방접종을 한 경우 홍역에 면역을 가지며, 설사 발병한다 해도 증상이 훨씬 약하게 나타나고 합병증도 적다.

치료는 해열제 등을 이용한 체온 조절, 충분한 수분공급, 기침과 콧물에 대한 대증요법을 하며, 항생제 등은 합병증으로 폐렴이 올 경우 사용하게 된다.

올바른 손 씻기 만으로도 감염 크게 줄일 수 있어

아이들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최상의 면역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많은 전염성 질환이 공기 전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는 불가피하게 외출할 경우 마스크 등을 착용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외출 후에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비누 혹은 손 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과 수면으로 면역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물은 반드시 끓여 먹어야하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아이들이 위생상태를 철저히 점검하고 몸에 이상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항상 주의 깊게 살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