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저소득층 희망키움통장 신규모집
계룡시, 저소득층 희망키움통장 신규모집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08.0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키움통장 Ⅰ,Ⅱ와 청년희망키움통장 신규가입자 모집

계룡시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의 자립, 자활을 위한 희망키움통장 신규가입자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희망키움통장Ⅰ은 오는 8월 16일까지이며, Ⅱ는 8월 23일,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오는 8월 14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Ⅰ은 생계, 의료수급가구 중 가구전체의 총 근로사업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40%미만이면 가입할 수 있으며, 매월 5만원이나 10만원을 3년간 저축하면 근로사업소득에 비례한 일정비율의 근로장려금을 지원받게 된다.

희망키움통장Ⅱ은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와 차상위가구 중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인 가구가 대상으로 본인이 월 10만원을 저축할 경우 근로장려금 10만원이 추가로 지원되는 사업으로 3년 만기 시 본인저축액 360만원, 근로장려금 360만원의 총 720만원과 함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만15세이상 39세이하의 일하는 생계수급 청년 중 근로사업소득이 1인 가구 중위소득 20%이상인 청년이 대상이며, 
매월 10만원의 근로소득공제금을 자동 저축해주고 본인의 근로사업소득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추가 지원한다. 본인적금 납입 의무는 별도로 없다.   

희망키움통장 가입자는 3년간 통장을 유지해야하며, 희망키움통장Ⅰ과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는 3년 만기 시 탈수급을 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주택구입, 교육비, 의료비, 사업의 창업 등 자립에 필요한 경비 등으로 용도가 제한된다.

가입 희망자는 모집기간 내 주소지 면‧동사무소에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자격요건을 확인하여 대상자로 선정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면‧동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