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의 야당 정책위의장 시절 회고..."국익이 최우선"
박병석의 야당 정책위의장 시절 회고..."국익이 최우선"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07.1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 올려
박병석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과 두손을 맞잡고 있다. ⓒ박병석 페북
박병석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과 두손을 맞잡고 있다. ⓒ박병석 페북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은 18일, 한일 무역갈등에 따른 엄중한 상황과 관련, 자신이 이명박 정부시절을 떠올리며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호소하고 나서 관심이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의 도발로 한일관계가 매우 엄중하다. 이럴 때 일수록 초당적, 전국민적으로 지혜를 모으고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밝힌 뒤“2008년 이명박 정부 초기,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제2의 금융위기의 먹구름이 덮칠 때였다”며 말 문을 열었다.

이어 “당시 이명박 정부는 국회에 1,000억불 긴급지급보증을 요청해 왔다. 당시 저는 제1야당의 정책위의장이었다”면서 “상당수 국민과 우리 당 의원들은 경제 정책 실패의 책임을 물어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퇴를 전제로 협상하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고 회고했다.

박 의원은 “그러나 협상대표였던 저는 정부가 요청한 1,000억불 지급보증에 조건 없이 즉각 사인해 줬다”면서 “당시 상황은 제2의 금융위기라 불릴 만큼 엄중한 상황이었고, 금리가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을 때였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협상대표로서 조건 없이 사인한 저에 대해서 일부 의원들이 정책위의장 사퇴를 요구하는 등 비판도 컸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제가 그때 이렇게 얘기한 것이 기억에 남는다. ‘이 사안은 국익과 직결된 문제다. 장관의 교체는 국가적 이익 해결을 한 뒤에 해도 늦지 않다. 국가적 위기에 초당적 조치를 하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고 국민의 요구다’고 심경을 밝혔다”고 피력했다.

박 의원은 “어제 국회 외통위에서 여야 간사 간 문안까지 합의한 ‘일본 수출 규제 규탄 결의안’을 야당이 고의적으로 통과시키지 않은 것을 보며 밤잠을 이룰 수 없었다”면서 “모름지기 정치인은 국익이 최우선이다”며 자유한국당을 에둘러 비판했다.

이어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 때 제1야당인 우리가 했던 것처럼 야당이 초당적으로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 국익이 최우선이다”며 글을 끝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