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유성구 국민체육센터 유치 확정…국비 40억원 확보
이상민 의원, 유성구 국민체육센터 유치 확정…국비 40억원 확보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06.27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성구 신성동 2021년 하반기 수영장과 다목적 체육관 갖춘 국민체육센터 완공예정
"유성구민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백제뉴스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백제뉴스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회 위원장, 대전 유성을)은 27일 2019년 유성구 국민체육센터 건립 예산 국비 40억원을 확보했다.

유성구에 설립될 국민체육센터는 지하 1층에서 지상3층으로 연면적 3000㎡ 규모로, 수영장과 다목적체육관 등을 갖춘 체육관으로 신축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인 국민체육센터건립사업은 근린생활형 소규모체육관,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생활밀착형 장애인형 체육관 3개 분야에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공모 진행된 생활밀착형(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는 16개 지자체가 지원하고, 7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월 국민체육진흥기금으로 생활체육시설 확충 지원 사업을 지원 선정하고 이어 이번에 추가 선정을 했다.

이상민의원은 “이번 국민생활체육센터 대전 유성구 유치를 위해 대전시 및 유성구청 관계자들과 수차례 긴밀한 협의를 진행했고, 문화체육관광부 장·차관 면담을 비롯하여 부처 실무 담당자들과 수차례 간담회를 진행하는 국민생활체육센터 유성구 유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왔으며, 그 결과 국민생활체육센터 유치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밝혔다.

유성구는 그간 대단위 택지개발에 따른 도시규모 확대와 인구급증으로 다양한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공공시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기존 공공체육관은 유성구 외곽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낮고 특히 장애인등 소외계층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번 체육인프라 구축으로 유성주민들은 다양한 종목의 체육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도심지내 장애인 전용 체육관 설립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도 함께 이용하는 복합체육시설로써 국민들의 체력증진과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민 의원은 “그간 유성구 관내 장애인이 12,084명에 달했으나, 장애인 재활운동을 위한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며 “새롭게 설립된 국민생활체육센터는 장애인과 유성구민이 모두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생활체육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며, 이번 센터 유치로 유성구민의 건강과 복지증진가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