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의회, 상반기 의원역량강화 교육
청양군의회, 상반기 의원역량강화 교육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05.1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정례회 대비 사례중심 교육 통한 역량 강화 도모
청양군의회 의원들이 지난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대규모 산불피해로 경제가 침체된 강원도 강릉에서 상반기 의원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청양군의회
청양군의회 의원들이 지난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대규모 산불피해로 경제가 침체된 강원도 강릉에서 상반기 의원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청양군의회

청양군의회 의원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이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대규모 산불피해로 경제가 침체된 강원도 강릉에서 실시됐다.

이번 교육은 6월 10일부터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심사를 위해 개회하는 제255회 제1차 정례회를 대비해 의원 역량강화 및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연수가 진행됐다.

연수 첫날 교육에서는 4선으로 순천시의회 의장을 역임한 박광호 교수로부터 ‘세상을 변화시킨 지방자치 혁명 사례’는 주제 강의를 통해 의회 회의 기법과 행정사무감사요령, 자치입법 활동 노하우, 예산 및 결산심사 실무기법 등 의정활동 현장에서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강의가 펼쳐졌다.

둘째 날인 14일에는 최유미 샤인스피치교육연구소 대표를 초빙하여 청중을 사로잡는 연설기법, 연설에 소통․설득․공감을 담는 비법 등에 대해 실습을 겸한 소양교육이 실시됐다.

또한 강릉 녹색도시 체험센터와 최근 개발되어 각광을 받고 있는 강릉 바다 부채길 등 지역 특성화 사업 성공사례 현장을 견학했다.

마지막 날인 25일에는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의‘지방의원이 알아야 할 예・결산 심의 및 행정사무감사 기법’에 대해 사례별 착안사항 등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의원들은 강의 내내 다양한 질의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열의를 보였으며, 함께 연수에 참가한 5개 시군구 의회 의원들과 의정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구기수 의장은 "이번 연수는 제255회 정례회에 대비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지방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다양한 교육기회를 통해 의원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