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관련 공론화 본격화
서산시,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관련 공론화 본격화
  • 양태권 기자
  • 승인 2019.05.0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청사 전경ⓒ백제뉴스
서산시청사 전경ⓒ백제뉴스

서산시가 공용버스터미널 이전과 관련한 공론화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

이번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관련 공론화는 사안의 복잡성과 파급력을 고려해 공론화위원회는 구성하지 않고 이해관계자를 비롯한 시민, 시의회, 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통해 이루어진다.

먼저, 이해관계자 등 시민의견 수렴은 객관성 확보와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갈등관리 전문기관에 의뢰해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자문을 의뢰하고 정책자문교수단 토론회를 개최해 보다 깊이 있게 정책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

집단지성을 통한 해결안 모색도 추진되어, 관계공무원과 전문가, 시의원 등이 관련 현황과 검토 결과를 공유하고 격의 없는 토론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 나갈 예정이다.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회에도 공론화 추진 경과를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별도로 마련할 계획이며, 이해관계자 등 시민과 전문가, 시의원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한자리에서 듣는 간담회도 개최한다.

마지막으로 맹정호 서산시장 주재로 최종 정책 결정 회의를 개최하고,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 결과와 다양한 대책,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책 결정안을 도출할 계획이며, 최종 결정안은 6월중 언론 브리핑을 통해 공식 발표한다.

한편, 시에서는 정책 결정에 따른 지역사회 혼란, 갈등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결정 상황을 가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도 준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