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출신 정진석 국회의원 '세월호 망언' 사죄하라"
"공주출신 정진석 국회의원 '세월호 망언' 사죄하라"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04.1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17일 성명
천안에서 열린 세월호 5주기 츄모행사장면ⓒ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천안에서 열린 세월호 5주기 추모행사장면ⓒ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는 17일 성명을 내고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에게 국민을 우롱하는 정치적 쇼가 아니라 진심으로 세월호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엎드려 사죄하고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지며 국회를 떠나 속죄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2019년 4월 16일은 세월호 5주기가 되는 날로 우리 모두의 아픔이며 고통스런 날이다”라고 말문을 열며 "그러나 세월호 5주기가 되는 날 아침, 충남 지역의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아침에 받은 메시지’라며 “세월호 그만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 라는 글을 올렸다“고 설명하며 ”이 말이 진짜로 받은 메시지인지는 모르나 어떤 이유를 대서도 자신들에 의해 죽어간 이들에 대해 최소한의 예의와 염치가 있다면 결코 이런 말을 할 수는 없다“고 비난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도 가슴 속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을 하지는 못할망정 그들의 마음에 막말로 다시 한 번 못을 박는 행위는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말”이라며 “정진석 의원의 말에 참담함을 감출 수 없다”고 주장 했다.

이어 “이날 정 의원은 제8회 국회를 빛낸 바른 정치언어상 시상식에서 품격언어상을 수상했다"면서 "어떤 말을 하면 저런 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격분했다.

이들은 “2018년 6월 15일 6.13 지방선거 패배와 관련 ‘세월호처럼 완전히 침몰했다’라는 표현을 했다가 시민들의 비난이 폭주하면서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는 현수막 밑에서 사과 퍼포먼스를 한 것이 떠오른다”며 “이제는 결코 국민들을 우롱하지 말고 진심으로 세월호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