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청양군수, “군민행복 위한 역동적 움직임 지켜봐 달라”
김돈곤 청양군수, “군민행복 위한 역동적 움직임 지켜봐 달라”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04.1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출입기자단 브리핑서 국비확보상황 발표
김돈곤 청양군수가 출입기자단 브리핑에서 국비확보상황을 발표하고 있다.ⓒ청양군
김돈곤 청양군수가 출입기자단 브리핑에서 국비확보상황을 발표하고 있다.ⓒ청양군

김돈곤 충남 청양군수가 “청양군은 지금 어느 때보다도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공모사업 유치에 따른 국비확보 상황과 예산투자 결과로 다가올 청양 미래상을 제시했다.

김 군수는 11일 오전 10시 군청 브리핑룸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농업분야, 복지분야, 관광분야, 기업유치 분야 등 군정 전반에 걸친 정책들을 ‘더불어 행복한 미래’라는 큰 그림 속에서 세심하게 연계하고 통합 추진한 결과 각종 공모사업 유치, 대규모 국비 확보 등 노력에 값하는 성과를 연이어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군수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13개 사업에 국비 380억원을 확보했던 청양군은 올 들어 3월말까지 10개 공모사업을 유치하면서 예산 568억3500만원을 확보했다.

예산규모가 가장 큰 사업은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건립사업. 현재 도 심사를 통과하고 5월로 예정된 정부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이 사업은 280억원에서 많게는 400억원을 투자할 수 있다.

김 군수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은 충남 소방복합시설 조성과 함께 청양군의 지형도를 바꿔 놓을만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청양군은 또 신활력플러스사업 예산 70억원을 확보, 올부터 2022년까지 치유비즈니스 거점 조성, 체험휴양자원 전문성 강화, 치유산업 혁신주체를 양성한다.

김 군수는 이 사업에 대해 “사계절 치유축제 개최를 목적으로 치유비즈니스 경진대회, 치유세미나 개최, 식단․상품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을 통해 군민 이해도와 관심도를 끌어올린 다음 관광객 500만 시대를 여는 첨병 역할을 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이어 “충남도내 유일하게 푸드플랜(먹거리종합계획) 패키지 사업을 유치, 향후 5년간 농산물직판장 설치 등 4개 사업에 62억여원을 투자하게 됐다”면서 “농식품 반가공사업, 직매장 설치지원, 저온유통체계 구축,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 농산물 안전분석실 건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청양군은 농협과 함께하는 지역혁신모델 구축사업에도 선정돼 60억원을 지원 받게 됐고, 이 예산은 농업인의 실질 소득을 높이는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에 중점적으로 쓰일 예정이다.

청양군은 특히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노인커뮤니티케어 분야에서도 예비선정 되면서 44억원을 확보, 돌봄이 필요한 노인이 현재 사는 곳에서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분야를 받을 수 있는 근간을 마련했다.

청양군은 커뮤니티케어 분야를 미래형 농업육성, 마을 만들기 분야와 연계 추진해 농촌형 자족도시 건설의 밑바탕으로 삼을 계획이다.

청양군은 청양구기자산업 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될 농촌융복합지구 조성사업 공모에도 선정돼 향후 4년간 30억원을 투자, 2030년 1000억원 규모 소비시장 창출에 도전한다.

이밖에 공모를 통과한 사업으로 쌈지주차장 17억원, 마을단위 LPG 저장탱크 3억원, 시군 통합지원센터 건립 1억원, 광역투어버스 운영사업 7000만원 등이 있다.

김 군수는 “단위사업별로 완벽하게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그 수준을 뛰어넘어 농촌형 자족도시 건설을 최종 목표로 각 사업을 연계하면서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이어 관광분야 변화에 대해 “지나는 관광지에서 머무는 관광지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숙박과 휴식, 놀이와 운동, 교육과 체험 기능이 종합적으로 가미돼야 많은 관광객을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생태·레저·체험 기반의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군수에 따르면, 청양군은 최근 2개의 기업을 유치하기도 했다. 학당농공단지에 들어설 직원 80여명 규모의 제조업체 ㈜에스엠케미컬과 청양읍 적누리에 들어설 예정인 조리식품 제조업체 오린에프앤비이다.

청양군은 기 확보한 예산 외에 공모 준비 6개 사업 460억원, 신청계획 12개 사업 886억6700만원을 따내기 위해 밤낮없이 뛰고 있다. 대표적 사업은 106억원 규모의 금강수원 정화 시설하우스 공급사업이다.

김 군수는 “우리 군이 역동성을 갖고 밤낮없이 뛴 결과 많은 국비를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군민들께서도 확신을 갖고 더불어 행복한 미래 창조에 동참해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