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주보는 진실을 원한다
[칼럼] 공주보는 진실을 원한다
  • 서봉균
  • 승인 2019.03.2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봉균(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국장)ⓒ백제뉴스
서봉균(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국장)ⓒ백제뉴스

현재 공주시는 4대강 중 하나인 금강에 설치된 ‘공주보’ 철거여부를 놓고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다. 공주지역 정진석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4대강 보 해체 특별대책위원장’까지 맡아 지역에서 공주보 철거반대 투쟁을 이끌고 있으며, 이에 동조하는 시민들이 ‘공주보 철거반대 투쟁위원회’라는 단체를 만들었다. 이에 공주보 철거를 찬성하는 시민들이 ‘공주보 진실 대책위원회’라는 단체를 만들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공주보 진실 대책위원회’에 “진실”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이유는 공주지역에 가짜뉴스가 만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몇 가지를 들면 공주보 철거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보설치 후 금강의 수질이 좋아졌다고 한다. 과학적인 반론을 제기할 것도 없이 공주지역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이라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명백한 수질악화를, 이명박 정권 시절 4대강 전도사였던 대학교수까지 불러들여 이상한 데이터로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

공주보가 철거되면 물이 부족해져 공주농업이 피해를 볼 것이라는 주장은 심지어 일부 지역농민들까지 현혹되고 있는 가짜뉴스다. 왜냐하면 공주보 건설이 공주지역 농업용수 공급에 애초부터 아무 영향을 준 바가 없기 때문이다. 지하수의 경우도 공주는 공주보 건설로 인한 지하수위 변경이 없는 지역으로 이미 연구된 사항이다. 실제로는 공주보 물을 끌어다가 농사를 짓지도 않는 일부농민들이 가짜뉴스에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허황된 주장의 확산은 노무현 정부 시절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논란과 같은 양상으로 가고 있다. 돌이켜보면 당시 종부세를 내는 사람들은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 그러나 기득권층과 보수언론들의 여론조작으로 실제 종부세를 내지도 않는 사람들이 불만을 토로하는 아이러니를 낳았다. 이것이 결국 노무현 정부의 개혁의지를 꺽은 대표적인 사례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어떠한 주장도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서로 다른 주장들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가짜뉴스에 현혹된 일부의 주장까지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포용할 수는 없다. 공주보 건설로 금강수질이 좋아졌다는 주장, 공주보를 철거하면 농업용수가 부족해진다는 주장은 명백한 가짜뉴스다. 금강을 진정 사랑하는 공주시민들은 이런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않는다.

이제 공주지역의 양식있는 시민들은 서서히 진실을 알아가고 있다. 그러자 정진석 국회의원은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주보의 진실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향해 “좌파 환경론자”라는 색깔을 입혔다. 필자는 스스로를 좌파라고 생각해본 적도 없지만 좌파가 숨기고 싶은 말은 아니다. 다만 철지난 좌파논리를 끄집어낼 수밖에 없는 그들의 궁색함이 안타까울 뿐이다.

공주시민들은 공주보의 철거를 원한다. 지난 이명박 정권의 최대 적폐인 공주보 설치 후 일어난 참담한 일들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강은 흘러야 한다. 흐르지 않는 강물은 썩는다. 썩어가는 금강에서 공주시민들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지금 당장은 공도교를 유지하고 공주보 수문만 철거하는 정부의 부분해체 발표를 지지한다. 그러나 언젠가는 공주보가 완전철거되는 날까지 공주시민들과 ‘공주보 진실 대책위원회’는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외부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