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사회복지시설에 ‘숨수건’ 지원
당진시, 사회복지시설에 ‘숨수건’ 지원
  • 양태권 기자
  • 승인 2019.02.22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연구모임 아이디어가 사업으로 이어져
숨수건 전달 장면(왼쪽부터 박선영 다문화가족센터장, 왕정현 복지재단 이사장, 임동신 사회복지과장)ⓒ당진시
숨수건 전달 장면(왼쪽부터 박선영 다문화가족센터장, 왕정현 복지재단 이사장, 임동신 사회복지과장)ⓒ당진시

당진시는 사회취약계층인 노인과 장애인, 아동 등이 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는 시설에 화재대비용 구조 손수건을 지난 20일과 21일 이틀에 걸쳐 지원했다고 밝혔다.

일명 ‘숨수건’으로 불리는 화재비용 구조 손수건은 화재 발생 시 방독면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피용품으로 인체에 무해한 천연 성분이 화재 발생 시 유해가스를 중화시키고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손수건을 통과하는 유해가스의 흡입을 최소화 시켜준다.

이번 숨수건 지원은 지난해 사회복지공무원들로 구성된 복지 분야 시정연구모임이 ‘사회복지시설 화재예방 관리 연구’를 통해 제안했던 사업으로, 이 연구는 시정연구모임 발표회 당시 금상 수상을 넘어 실제 사업화로 이어져 주목을 받았다.

시는 연구모임 공무원들의 뜻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의 화재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인요양시설과 지역아동센터, 보육시설, 사회복지관 등 모두 70곳에 2020개의 숨수건을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특히 숨수건 지원에 그치지 않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눈에 띄는 장소에 비치토록 당부하고, 숨수건의 사용법에 대한 사전 교육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대형화재는 사전 예방도 중요하지만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응급 대처 또한 필요하다”며 “관련 행정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