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안전대책 강구하라"
대전시의회,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안전대책 강구하라"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02.1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의회 김종천 의장과 의원들이 19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안전대책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김종천 의장과 의원들이 19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안전대책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대전시의회는 “지난 2월 14일 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꽃다운 청년 3명의 목숨을 앗아갔으며 이날은 목숨을 잃은 이들의 가족들에게는 하늘이 무너진 날이 됐다”고 비통해 했다.

그러면서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5월에도 폭발로 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대전시민과 국민 모두에게 안타까움을 주었는데, 그 슬픔이 가시기도 전에 또 다시 폭발사고가 발생하게 되어 국민 모두는 엄청난 충격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폭발 사고 직후 노동부가 실시한 특별근로감독에서 486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행위가 적발되어 공정안전관리 등급이 최하위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한화가 내놓은 대책은 유명무실 그 자체였으며, 부실 그 자체였다”고 주장했다.

그로 인해 “또 다시 꽃다운 청년 3명의 목숨을 앗아가게 만들었고, 이런 한화의 소홀한 안전의식과 안전 불감증에 국민 모두는 분노마저 느끼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대전시의회는 “그동안 한화 대전공장은 국가방위와 관련된 군수품을 생산하는 방위사업체라는 이유로 보안상 접근도 불가한 채,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더욱 우려되는 것은 부실한 안전대책으로 일관해 온 한화 대전공장이 대전 유성구 외삼동에 위치해 있으면서 인근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안전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국가와 대전시, 한화는 정기적인 시설물 안전점검과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근로자들과 시민들이 안심하게 생활을 영위해 나가고, 두 번 다시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전광역시의회 의원 모두는 금번 폭발사고에 대한 한화 대전공장의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을 규탄하면서 △한화 대전공장은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로 8명의 생명을 앗아간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폭발로 인해 또 다른 귀중한 생명이 희생되지 않도록 철저한 재발방지와 안전대책을 수립·시행하라 △국가는 금번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원인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재해 발생 사업주에 대해 처벌 강화와 함께 징벌적 배상제도를 즉각 도입하라 △국가는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전국의 방위사업체들과 위험물 취급시설들에 대해 철저한 시설점검과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라 △대전시는 국가보안시설이라는 이유로 안점점검을 소극적으로 대처하지 말고, 공장 근로자와 인근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종합대응 관리체계와 안전대책을 마련하라 등의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안전대책을 강력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