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 “시민 의사는 안중에도 없는 졸속행정”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 “시민 의사는 안중에도 없는 졸속행정”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02.1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 입장발표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이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백제뉴스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이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백제뉴스

정의당 대전시당·충북도당·충남도당·세종시당(준)은 18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와 관련한 입장발표를 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들이 2030년 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협약하고, 본격적으로 대회유치에 나서며 지난 2월 7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1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정부지원을 공식 건의하는 등 일사천리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막대한 지방재정 지출이 예상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충청권 4개 광역시도 어디에서도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하기에 앞서 시민들의 의사를 수렴하는 절차를 거친 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1조 2천억을 4개 광역시도로 나누어 3천억 원으로 개최 가능하다는 단순한 계산은 이번 유치계획이 제대로 준비된 안이 아니라는 것이 드러났다"며 "시민의 의사는 안중에도 없다는 듯이 졸속적으로 진행되는 일방적 행정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아시안게임을 통해 시민이 어떠한 부담을 져야 하는지 정보가 충분히 공개되지도 않은 채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브랜드 가치 제고 등의 장밋빛 전망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면서 “560만 시민의 삶을 우선에 두고 아시안게임이 정말 필요한지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미 많은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아시안게임과 같은 국제스포츠 대회가 막대한 지역의 재정 부담을 만들고 지역민의 삶의 질을 하락시킨 사례들을 보았다”며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한 많은 대규모 스포츠 대회를 보아온 지역사회 시민들이 아시안게임 개최에 갖는 우려는 매우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시안게임과 같은 국제스포츠대회의 유치는 지방재정을 국제대회에 집중시켜 사회 복지나 교육 등 주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분야의 예산은 삭감되거나 사업예산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만들고 대회 이후 각종 시설들의 유지와 관련해 끊임없는 재정이 요구되어 지방재정을 악화시키는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아시안게임 개최를 위해 시민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얼마인지, 또한 이를 위해 정작 주민들의 삶과 연결된 복지와 사회안전망을 약화시킬 우려는 없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의 선행절차로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규모를 최소화해야 한다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과 함께 이를 투명하게 시민에게 공개해야 한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절차 마련 필요 등을 제안했다.

정의당 충청권 4개 광역시도당은 이날 “위의 선행 절차가 제대로 추진되기를 촉구하며, 이를 위한 감시활동에 함께 나설 것”을 결의했다.

또한 “2030 아시안게임이 560만 충청민의 삶에 보탬이 되지 않는다면 이를 철회시키기 위한 활동에 가장 앞에서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