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어르신건강센터 본격 운영… “건강한 노후 책임진다”
태안군, 어르신건강센터 본격 운영… “건강한 노후 책임진다”
  • 양태권 기자
  • 승인 2019.02.1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주 월~금 재활치료실 운영
전문인력과 장비 확보로 재활효과 극대화
지난 11일부터 태안군보건의료원 어르신건강센터 재활치료실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사진은 어르신건강센터 재활치료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모습.ⓒ태안군
11일부터 태안군보건의료원 어르신건강센터 재활치료실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사진은 어르신건강센터 재활치료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모습.ⓒ태안군

태안군이 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전문적인 재활치료서비스를 시작한다.

군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태안군보건의료원 어르신건강센터 재활치료실이 모든 준비를 마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매주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는 재활치료실은 어르신건강센터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원 및 외래환자 △지역 내 노인 및 장애인 등 재활치료 대상자 △인공관절수술, 뇌혈관질환 수술 등 회복기 재활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재활치료는 의사의 진료 및 상담 후 기초검진 및 재활기능평가를 거쳐 진행하게 되며,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에는 자기부담금이 없다.

군은 재활치료실에 의사·물리치료사 등을 포함, 총 6명으로 구성된 기능형 재활팀을 배치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재활대상자의 기립 및 보행훈련을 위한 △틸팅 테이블 △탈부하, 전동식, 계단 코너형 보행훈련기 등을 구비하고, 중추신경계환자 재활을 위한 △2단 전동식 보바스 테이블 △매트 테이블 △전동 스탠딩테이블 △힐링 마스터 등을 갖췄으며, 근력강화와 지구력 증진에 필요한 △코끼리, 전동식 자전거 △전신교차 전동자극 치료기 △웰니스 스테이션 등의 의료장비를 완비했다.

군은 이번 어르신건강센터 재활치료실 본격 운영을 통해 지역 내 재활대상자들의 신체·정서·인지·사회적 기능을 회복해 지역사회복귀를 촉진하고 노년층은 물론 재활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2차적인 장애를 예방해 군민의 건강한 삶을 도모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전문 인력과 다양한 장비를 통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근골격계 만성질환 치료와 장애의 조기발견으로 재활효과를 증대시켜 군민의 건강한 삶을 책임지는 보건의료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어르신건강센터’는 태안군보건의료원 부지 내 총 사업비 27억 2200만 원을 투입, 1,351㎡ 면적에 지하1층~지상4층 규모로 지난해 12월 준공됐으며 △재활치료실 △물리치료실 △건강증진실(체력단련실) △정신건강복지센터 △다목적교육실 등 각종 시설을 갖추고 군민의 행복한 노후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