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노·사·민·정 ‘노동시간 단축’ 힘 모은다
충남 노·사·민·정 ‘노동시간 단축’ 힘 모은다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8.12.2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노사민정협의회 “일·삶 공존 행복 충남 실현” 공동선언

충청남도 노사민정협의회가 일과 삶이 함께하는 행복한 충남 실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나아가기로 했다.

충남 노사민정협의회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하반기 협의회를 열고, ‘노동시간 단축 문화 확산 및 조기 정착을 위한 충청남도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충남 노·사·민·정은 장시간 노동을 개선함으로써 고용 창출 기반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민의 휴식 있는 삶’과 ‘일·생활의 균형’ 실현을 위한 협력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한다.

도내 노·사는 장시간 노동 개선을 위해 작업 방식을 개선하고, 법정노동시간 준수, 연차휴가 활용 촉진 등 건강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노·사는 또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생산성 제고를 위해 생산성과 직무 등을 반영하는 합리적인 임금체계 및 다양한 근무 형태 개발에 협력키로 했다.

도와 대전지방고용노동청 등 중앙 행정기관은 노동시간 진단·관리 컨설팅, 직장 인식 개선 교육 등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이와 함께 충남 노·사·민·정은 장시간 노동 개선과 노동시간 단축 문화 확산 지역실천단을 구성해 정책 방향과 지역 내 현안 및 문제점을 도출한다.

충남 노·사·민·정은 뿐만 아니라 우수사례 발굴·교육·홍보·공동캠페인 등을 전개, 노동시간 단축 문화가 지역사회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충남 노사민정협의회는 이번 공동선언이 구체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이행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는 “충남도의 노동정책 비전은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 일자리의 중심’”이라며 “비전 구현을 위해 전체 고용률 65% 달성과 일자리 20만개 창출을 목표로, 5대 핵심전략과 10대 실천과제, 50개 세부과제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궁영 부지사는 이어 △소상공인과 영세기업 보호를 위한 사회보험료 지원 △노동시간 단축과 일·생활 균형을 위한 고용보조금 지원 △노사상생형 지역 일자리 창출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며 “노·사·민·정 각 기관·단체와 전문가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충남 노사민정협의회에는 남궁영 부지사와 이명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 윤범수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노사민정 대표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위원 위촉장 수여, 유공자 표창, 올해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성과 및 내년 사업 방향 보고, 노사상생형 지역 일자리 창출 모델 개발 보고, 민선7기 일자리 종합대책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