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신문 특집기사
백제신문 특집기사
  • 백제뉴스
  • 승인 2007.07.0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정 1년 주요사업 추진현황

-시장님 취임 1년이 됐습니다. 공약을 중심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해 온 시책과 아쉬운 점, 앞으로 추진계획을 포괄적으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민선4기 공주시장으로 취임한 지가 바로 어저께 같은 데 벌써 1년이 지난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를 바쁘게 생활하다 보니 계획했던 사업들을 꼼꼼하게 일일이 점검할 수 있는 여유는 없었지만, 당초에 계획했던 주요 사업은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인 만큼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경전파종(耕田播種)의 마음으로 시작한 5도2촌 주말도시 육성사업, 유망기업 유치사업, 문화관광자원 확충사업, 도시기반시설 조성사업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은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유망기업 유치를 위해 온 정열을 쏟아 추진해 온 산업 및 농공·협동화 단지의 조성사업은 곳곳에서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발전을 향한 용트림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다만, 13만 공주시민 모두의 기대를 모았던 행정중심복합도시 주변지역이 정부의 일방적인 의도에 의해 가칭 세종특별자치시로 편입되는 어려움에 처한 것이 현재로선 가장 아쉬운 점이라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각종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면서 공주시외버스터미널 이전문제 등 당면한 현안사항의 해결에도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시장님께서 역점시책으로 추진해 온 5도2촌 주말도시 추진성과와 앞으로의 추진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지요 ?

5도2촌(5都2村) 주말도시는, 뜻 그대로 5일은 도시에서 생활하고 2일은 숙박촌과 체험장, 주말농장 등이 잘 정돈된 우리 공주지역의 농촌마을에서 보내자는 것입니다.

5도2촌 주말도시에서는 도심에서 볼 수 없었던 청정환경 상태에서 각종 체험활동과 농작물의 재배에 직접 참여할 수 있고 싱싱하면서도 값싼 농산물을 현지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5도2촌 주말도시 조성사업은 24개 시범마을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데, 마을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면, 사곡면 부곡리 천탑마을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정성을 들여 쌓은 돌탑을 관람하면서 무공해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인근의 상원골 계곡에서 발을 담그며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반포면 온천1리 솟대마을에서는 주민들이 만든 수십개의 솟대를 관람하고 청정계곡 용수천에서 물고기잡기 행사에 참여하면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휴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 유구읍 만천리에서는 친환경 농법의 왕우렁이를 이용한 벼재배법을 체험할 수 있고 의당면 두만리에서는 한학마을인 도령서당의 생활모습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5도2촌 주말도시 조성사업은, 금년에는 24개 시범마을을 중심으로 추진되지만, 내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에 걸쳐서는 농촌지역 299개 모든 마을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됩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체험장과 주말농장의 틀에서 벗어나 도시민이 편안히 머물 수 있도록 농촌불량주택을 개량하고 황토방을 신축해 팜스테이 숙박촌을 갖추고 무공해 특산물을 확대, 개발해 농가소득도 증대시킬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농촌사랑 1사1촌 자매결연도 추진해 도시민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찾아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유망기업 유치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업 유치를 위한 산업 및 농공단지 조성관계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

저는 취임 초부터 유망기업 유치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업유치는 그동안 소비 일변도의 우리 공주시 경제를 생산중심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망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장을 지을 수 있는 부지가 필요한 데 이를 위해 산업단지 및 농공단지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해 왔습니다.

우리 공주시는 2009년까지 180개 기업을 유치한다는 목표아래 122만평 규모의 6개 산업단지와 30만8천평 규모의 5개 농공·협동화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탄천면 안영·덕지리 일대에 30만평 규모의 탄천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지난 5월 초순 충남개발공사와 부지조성 협약식을 체결하고 2009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에 들어 갔습니다.

각각 24만평 규모의 신풍산업단지와 정안산업단지도 내년 초에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11년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또, 20만평 규모의 의당산업단지와 10만평 규모의 가산산업단지 그리고 14만평 규모의 이인산업단지 조성사업도 내년 초에 기본계획을 수립, 착수해 2011년 말에 완공하게 됩니다.

현재 공사가 한창인 4만3천평의 우성전문농공단지와 3만5천평의 보물농공단지는 금년말 완공해 20개 업체를 입주시킬 계획이며 8만7천평 규모의 정안제2농공단지도 금년 하반기 농공단지 지정을 받아 2011년말 완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4만3천평 규모의 사곡농공단지는 내년 상반기에 농공단지 지정을 받아 2011년 완공하며 의당면 가산리에 들어설 10만평 규모의 협동화단지도 내년 하반기에 착공, 2010년 완공하게 됩니다.

이들 산업 및 농공·협동화단지가 들어서면 공주시는 지역경제발전을 도모함은 물론 농가소득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봅니다.

-재래시장인 산성시장의 활성화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데요. 지금까지 추진한 활성화 대책은 어떤 것이 있고, 앞으로 추진할 사업은 무엇입니까 ?

교통망의 발달과 대형마트의 등장으로 수십년 전통의 산성재래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그동안 산성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산성시장 주요 간선망에 아케이트 설치를 완료한 데 이어 20억원을 들여 K.T자리에 241면의 주차공간을 조성하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시장 전구역에 대해 전기안전점검을 완료하였고 시산하 전공직자를 대상으로 공주사랑상품권을 정기 구매하여 이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오는 10월에는 1억8천만원을 투입, 산성시장에 방송시설을 설치하고 1억원의 사업비로 노점상을 일제 정비하며, 10월에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행사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특히, 내년에는 7억원의 사업비로 구.창원약국 골목에 대해 아케이트 설치사업을 전개하고 2억원을 투입, 산성동 주차장시설 내에 고객지원센터를 건립하며 2억원을 들여 중동지역에 조명시설 설치사업도 전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공무원 조직의 혁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계신 줄로 알고 있습니다. 인사혁신 기본계획과 취임 1년간 인사실적, 그리고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

지난 해 7월 시장 취임 후 인사혁신계획을 수립, 시 산하 전공직자에 자세히 알려 주었습니다.

인사혁신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로, 공직의 개방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모든 공직자를 대상으로 희망 근무부서를 신청받아 업무의 전문성과 조직의 안정을 위해 보직경로제 운영과 전문계약직 임용을 확대했으며, 선호부서와 기피부서에 근무할 직원을 공모하여 보직하고 기피부서 근무자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인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사기준을 사전에 예고하며, 조직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 인사시기를 정기(2월, 8월)와 수시(전·출입 등의 최소화)로 구분, 실시하고 있습니다.

셋째로, 열심히 일한 만큼의 인센티브 제공을 위하여 매년 정원의 1% 범위 내에서 1호봉을 승급하는 특별승급제 운영과 매년 5명 이내의 모범공무원을 선발, 1년 동안 매월 5만원의 수당을 지급하며 T/F팀 및 기피부서 직위공모 보직공무원에 대해서는 근무평정 우대와 함께 해외연수 기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사실적으로는, 올 상반기 정기 인사시 인허가 처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봉사과 농지산림담당을 직위 공모하여 전보했으며 조직의 안정을 위한 인사실시와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해 중앙부처에 3명의 공무원을 파견 조치하였고 또 다른 3명의 공무원은 장기교육을 명하였으며 1명의 공무원은 특별승급 조치했습니다.

앞으로의 인사계획은 조직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급변하는 행정수요에 신축적으로 대응 및 성장 동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하며 누구나 공감하는 방향으로 인사를 하여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부서장에게 부서내 조직과 인사운영 전반에 대해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자율책임제」를 정착시켜 나가며 전문지식·기술이 요구되는 업무에 대해서는 전문 계약직을 채용하여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