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온 양승조 "인구감소, 가장 큰 현안이지만..."
공주 온 양승조 "인구감소, 가장 큰 현안이지만..."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8.10.0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공주시청 대회의실서 도민과의 대화 나서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발언하고 있다ⓒ이순종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발언하고 있다ⓒ이순종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공주를 방문했다. 그는 공주시의 문제로 세종시로의 빨대현상을 꼽았다. 또한 백제고도는 ‘공주시의 현실이자 숙명’이라며 정체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5일 공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 자리에서 “공주시는 정말 어려운 문제를 갖고 있다. 공주시는 세종시와 상생 발전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세종시에 면을 내주고, 인구를 내줬다. 그로 인해 세수가 크게 감소했다. 그러나 지금은 오히려 세종시로 많은 사람들이 떠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로 인해 “14만 5천이었던 인구가, 지금은 외국인 포함해서 고작 10만 9천이다. 이마저도 외국인을 뺀다면 10만7천에 불과하다"면서, 이 같은 인구 축소가 “불과 몇 년 새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이 공주시의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인구유출을)막는다고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라며 “(해결을 위해선)힘을 키우는 것 뿐이다. 그로 인해 떠나는 사람을 유입되게 하는 것 뿐이다. 그러나 쉽지 않아 보인다”며 공감했다.

양 지사는 “공주시와 공주시의회, 충남도가 함께 힘을 합쳐 풀어야 할 과제”라며, 충남도가 “인구유출 요인을 최대한 줄이고, 인구 유입을 늘릴 수 있도록 늘 공주시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백제고도 자산을 공주시의 현실이자 숙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여와 공주는 남들이 갖출 수 없는 최고의 장점을 갖고 있다. 공주시는 역사문화관광도시를 떠나 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마곡사가 유네스코에 등재됐다. 백제문화역사지구 복원사업도 진행중”이라며 “충남도도 공주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공주 KTX역세권 활성화 △공주 국민안전교육단지 조성 △문화관광호텔건립 지원△제2금강교 숙원사업해결 △충청감영복원 등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자리를 가득 메운 공주시민들ⓒ이순종
자리를 가득 메운 공주시민들ⓒ이순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