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호 동구청장,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관련 즉각 대응
황인호 동구청장,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관련 즉각 대응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8.09.2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역 전경 ⓒ백제뉴스
대전역 전경 ⓒ백제뉴스

 

대전 동구(구청장 황인호)는 28일 국회 국토위 ‘의왕 철도박물관 국립 승격’ 시키는 법안 상정에 대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대상지 선정은 투명하고 공정한 방식으로 이뤄져야한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경기 의왕·과천)이 최근 의왕 철도박물관을 국립으로 승격시키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대표 발의함에 따라 국립철도박물관 대전 유치의 즉각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최근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됨에 따라 유라시아 철도시대의 개막을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도 철도와 국립철도박물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이때 유치 대상지 선정 과정도 그에 걸맞게 상징성이 고려된 투명성과 공정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유치 경쟁 중인 11개 지자체 중 대전, 오송, 의왕이 유력한데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조건인 반경 30km 이내 인구 100만 명 거주, 부지면적 5만㎡ 확보 가능 등의 조건 중 오송은 면적 조건이, 의왕은 인구조건이 미치지 못하여 유치조건을 충족하는 대전으로 결정되어야 한다는 게 황 청장의 설명이다.

한편 지난 8월에는 대전시에서 민선7기 공약 사업 선정과정에 있어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제외시키려는 움직임이 일자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관철시킨 바 있다.

황인호 청장은 “대전은 철도의 도시이며 철도를 통해 발전을 거듭해왔고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본사도 대전역에 있다”면서 “국립철도박물관의 상징성과 역사적 의미를 깊이 고려해서 유치대상지를 선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