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나사렛대, ‘리빙-랩’ 구축사업 협약 체결
천안시-나사렛대, ‘리빙-랩’ 구축사업 협약 체결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8.09.1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제품’ 개발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육성

천안시는 1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나사렛대학교(이하 나사렛대)와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육성을 위한 리빙-랩(Living Lab) 구축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구본영 천안시장, 임승안 나사렛대 총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은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위해 리빙-랩을 구축하는 사업 추진에 긴밀히 협력기로 했다.

리빙-랩은 ‘일상 속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생활현장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검증과 실험을 진행해 공급자 중심의 기술개발이 아닌 사용자 참여를 통한 고객중심의 제품 혁신을 수행하는 ‘사용자주도 개방형 혁신모델’이다.

리빙-랩이 구축되면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대상으로 만드는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장애인·노인 보조기기, 장애인 의사소통 기기 등 보호장비, 보조기기에 사용될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데 활용될 전망이다.

또 사회적 약자 스마트 기기 서비스 경쟁력 증진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지식정보 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 지식정보 산업 생태계 조성, 스마트 재활의공학 산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산업구조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한편, 천안시는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자 과학기술 진흥과 전략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미래전략산업과를 신설했다.

미래전략산업과는 중장기 과학기술 산업발전계획과 과학벨트 기능지구,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 발굴, 신재생 에너지지원사업 등 미래의 먹거리창출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본영 시장은 “이번 협약이 리빙-랩의 개념을 넘어 스마트 시티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육성을 위한 리빙-랩 구축사업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