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전국 최초의 ‘해양치유센터’ 건립 박차
태안군, 전국 최초의 ‘해양치유센터’ 건립 박차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8.03.29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산포에 해양치유센터 건립키로, 벤치마킹·용역 추진 등 지자체 의지 높아
사진은 프랑스 로스코프의 해양치유센터 모습
사진은 프랑스 로스코프의 해양치유센터 모습

 

지난해 해양수산부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 가능자원 발굴 및 산업화를 위한 실용화 연구’ 협력 지자체로 선정된 태안군이 전국 최초의 ‘해양헬스케어단지‘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서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군은 소금·송림·해수욕장 등 다양한 관광자원과 6쪽마늘·생강·해산물 등 먹거리 자원을 결합, 태안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 있는 치유 자원을 적극 발굴해 전국 최고의 해양치유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용역을 추진하고 선진지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해양헬스케어 산업은 해양의 기후와 지형, 해수, 해초, 해산물 등 각종 자원을 이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 증진에 활용하는 것으로, 동·서·남·북 4면이 바다에 접한 태안군에 매우 밀접한 미래 사업이다.

국내 유일의 해안국립공원인 태안군은 해수욕장과 해송군락지, 솔향기길, 신두사구 등 훼손되지 않은 생태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해양치유자원인 소금, 염지하수, 황토, 갯벌 등을 두루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2017년 국제슬로시티 인증을 받은 ‘여가와 치유의 도시’라는 점에서 해양헬스케어산업의 최적지로 손꼽힌다.

이같은 점을 인정받아 지난해 해양수산부의 ‘해양치유 가능자원 발굴 및 산업화를 위한 실용화 연구’ 협력 지자체로 선정된 태안군은 남면 달산포 일원에 호흡기, 피부(아토피), 스포츠재활 분야에 대한 해양헬스케어 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착수했다.

특히, 지난 19일부터 5일간 군 방문단이 세계 해양치유산업의 발상지인 프랑스 로스코프(Roscoff) 지역을 찾아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한편, 태안지역의 염지하수 및 해송 성분 분석을 통해 치유자원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치유프로그램 및 단지조성 계획을 세우는 등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달산포 일원에 고소득 은퇴자 및 가족단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리조트형 시설을 건립키로 하고 올해 안에 주변 위해요소 정비 및 하수처리장 설치에도 나설 예정이며, 치유자원을 활용한 임상실험도 실시해 태안군 치유자원이 가진 헬스케어의 힘을 입증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상기 군수는 “군은 해양치유 산업화를 위한 연구 개발 용역을 추진한 뒤 본격적으로 해양치유 시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아직 국내에 도입되지 않은 생소한 산업이지만 그 가능성이 충분한 만큼 향후 태안군의 미래 먹거리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