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 검증결과 공개
대전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 검증결과 공개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8.03.2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시설 개선 및 제도개선 요구…“대전시민 불신 불안 해소할 것”

대전광역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은 21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대한 원자력시설 안전성 검증활동을 종료하고 검증 활동보고서를 발표했다.

시민검증단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시설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3월 27일 주민대표, 시민단체, 전문가 등 27명으로 출범해 지난 1년간 검증활동을 해 왔다.

이날 시민검증단은 ▲ 하나로원자로 내진보강공사 ▲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 사용후핵연료 ▲ 안전관리시스템 ▲ 방재시스템 ▲ 원자력안전제도 등 연구원으로부터 제공받은 6개 분야의 자료를 분석하고 현장검증,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검증활동보고서를 내놨다.

시민검증단은 활동보고서에서 원자력 관련 시설물에 대한 보수․보강공사 시 개선방안 제시와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에 따른 원인규명으로 안전관리 조직의 강화를 주문했고,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했다.

이어 종합 방사선 환경영향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매년 발생되는 중저준위 방폐물에 대한 연간 1,000드럼 이송계획으로는 향후 2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실적인 계획과 재원조달 및 인력유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원자력 안전을 위해 지자체가 원자력시설 운영을 감시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권한을 강화하고, 민간 환경안전 감시기구를 제도화 할 것도 주문했다.

아울러, 시민검증단은 원자력발전소나 방사성폐기물장 주변지역처럼 원자력시설 주변지역에도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속한 지방세법 개정과 특별법 제정을 요구했다.

대전시 신성호 시민안전실장은“시민검증단이 공개한 검증활동보고서를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관계기관 등에 제공해 요구사항 반영과 제도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원자력시설이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항인 만큼 시민의 불신과 불안이 해소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