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기 경광등, 교통사고 예방 첨병
경운기 경광등, 교통사고 예방 첨병
  • 박종양 기자
  • 승인 2007.06.1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사업 호응

부여군은 7일~18일 경운기 경광등 달아주기 사업을 추진한다.

관내 74개 부착 장소에서 추진하는 경운기 경광등 달아주기 사업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으로 농업인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부여군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경운기 보유농가 중 지난 2004년까지 사업지원에서 누락된 농가를 우선지원하고 기 설치된 경광등이 파손 등 안전운행장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경운기와 도로변 교통사고위험 다발지역 주행 경운기를 우선 지원한다.

사업량은 1,300대이며 대당 6만 원으로 총 7천8백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한다.

경운기 경광등은 기존 후미등이 아닌 경광등과 반사경 역할이 가능한 다기능 제품으로 안전운행에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 안전사고가 우려됨에 따라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령, 사고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 관계자는 “경광등 및 후미등이 없이 도로를 주행함에 따라 각종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경광등 달아주기 사업이 농업인의 생명보호 및 재산피해 방지는 물론 사기진작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군은 농기계 운영요령, 음주운전 금지, 교차로 신호등 준수, 트레일러 동승자 탑승금지 등 각종 회의.교육시 운전자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궁금한 사항은 각 읍·면사무소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