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의원 "대전을 치매연구 허브로 조성"
이은권 의원 "대전을 치매연구 허브로 조성"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7.10.1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제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은권 의원(대전중구, 사진)은 12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현재 각 연구기관의 개별 치매연구를 대전에 밀집된 출연연을 적극 활용하여 통합·고도화를 통한 빠른 연구성과 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은권 의원에 따르면 현 정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하여, 치매환자요양등급 확대, 환자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 치매지원센터 확대와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추진 중인 사항은 치매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복지서비스 강화 방안에 불과해, 초고령화 사회로 인한 치매 증가에 따른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될 수가 없다.

이러한 치매정책에 대해 보건 및 연구현장에서는 R&D를 통한 치매 조기진단과 예방을 선결조건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으며, 국가 R&D를 총괄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보건복지부와 협업하여, 치매 진단, 예방, 치료 등 통합적 치매 R&D 강화로 국가현안에 대한 원천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현재 대전에는 전자, 기계, 화학, 바이오 등 다양한 과학기술분야 출연연이 존재하며, 각 출연연별로 치매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의료바이오, 뇌공학 등)를 수행 중이다.

이에 이 의원은 “대전의 출연연, 대학연구인력 등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가 차원의 ‘치매연구클러스터’ 조성 및 운영하여 향후 미래재정 소요를 최소화하고, 치매국가책임제를 구현할 필요가 있다”며, “국가뇌연구클러스터 구축과 운영에 대한 사항을 과기정통부와 보건복지부에서 발족한 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 차원에서 검토하고 구체적 사업계획을 마련하여 구현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