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친절도 자가진단 나선 계룡시
공무원 친절도 자가진단 나선 계룡시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7.08.2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룡시청사 © 백제뉴스

공직자 자기성찰 및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 위한 기초자료 활용

계룡시가 고객감동 행정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공직자들의 자기성찰 및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코자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무원 친절도 자가진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4일까지 실시한 자가진단은 6급 이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내부전산망을 활용해 근무자세·방문고객 및 전화민원 응대태도 등 15개 문항에 대하여 공무원 스스로가 생각하고 있는 친절도의 수준을 파악하고, 앞으로 서비스 향상을 위한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시는 공직자 스스로에 대한 친절도 전반을 평가한 결과, 친절도 종합 항목에서 응답자의 89%가 ‘매우 친절하다’와 ‘대체로 친절하다’의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그동안 친절교육 부족 등의 이유로 전화 응대에 있어 마무리 인사를 하지 않는 등 다소 미흡한 부분에 대하여는 반복적인 친절 교육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번에 실시한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측정기준과 친절도 수준을 정확히 분석해 민원 행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설문결과 건의된 친절교육 실시, 악성․특이 민원 대응 방안 마련, 내부고객 만족 방안 마련 등에 대해서는 앞으로 적극 개선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자가진단을 통해 도출된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 성찰을 통해 보완하는 등 민원 친절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