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간선제는 적폐...공주대 총장 부재 해결하라"
[영상]"간선제는 적폐...공주대 총장 부재 해결하라"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7.08.2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총동창회, 공주시 일부 시민단체 합동 기자회견

공주대학교 총동창회와 공주시 일부 시민단체가 공주대학교 1순위 후보자를 선출한 간선제에 대해 ‘로또선거,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규명하고 총장 직선제를 제도화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지난 7일 공주대 교수회의 ‘1순위 임명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교수 평의회를 거치지 않고 교수회장 독단으로 실시한 것”이라며 공주대 총동창회의 의견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21일 공주문화원에서 공주대학교 총동창회와 공주시 약 70여개의 사회단체로 구성된 ‘공주대 총장부재사태 공주시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직선제 총장 선출로 공주대학교 총장 부재사태를 조속히 해결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공주대학교 총장 장기부재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학구성원 전체의 의사를 반영하지 못한 총장 공모제(간선제)에 있다”면서 “지난 정부는 대학의 민주적 자율성을 유린하고 총장을 정권의 시녀로 만들기 위해 간선제를 강압적으로 도입하였다”고 밝혔다.

백옥현 공주총동창회 상임부회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백제뉴스

이어 “간선제는 대학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회복하는 차원에서 시급히 청산해야 할 ‘적폐’임이 분명하다”며 “무작위 추첨으로 총장추천위원회를 선정함으로써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에 무관하게 총장이 선출되는 ‘로또선거’가 되었다”고 맹비난했다.

현재 대법원에 계류 중인 임용부적합 판정에 대해서도 “총장임용후보자와 교육부 간의 지루한 법정 다툼이 장기화 되면서 공주대학교 구성원은 물론 공주지역 사회에 돌이킬 수 없는 공익적 피해를 주었으며 이는 우리 모두의 불행”이라며 총장임용후보자의 사적 권익도 존중받아야 하지만, 그로 인해 공익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11월 학교당국이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체교수회의를 소집하려 했으나 1순위가 공주지원(법원)에 금지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무산된 것을 두고서도 “총장부재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의 일부 자구책도 오히려 새로운 갈등을 유발하는 상황으로 만들었다”며 비판했다.

교수회장을 겨냥해서도 “전체 교수들의 의견은 수렴하지 않고 특정후보를 일방적으로 비호하는 편향적인 활동으로 오히려 구성원간의 갈등을 증폭시켜 문제해결이 난망한 지경에 이르게 했다”면서 “이에 많은 교수들이 교수회장을 탄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비대위는 마지막으로 “총장 장기 공석 대학에 대해 그간의 갈등과 분쟁을 정리하고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뜻을 모아 총장이 임용될 수 있도록 신속히 절차를 추진하겠다”는 교육부의 발표를 인용하면서 “교육부에서 밝힌 바 있는 공주대학교 구성원들의 ‘의견과 뜻’은 다름 아닌 총장직선제 도입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오후 4시 교육부에 방문, 기자회견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들은 “향후 공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대적인 홍보와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필요하다면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 백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