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오준석 과장, '의정혁신공무원상' 수상
홍성군 오준석 과장, '의정혁신공무원상' 수상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7.07.1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의회 근무기간 중 공적 인정…공무원으로 유일하게 수상
▲ 오준석 前 홍성군의회 사무과장이 대한민국의정대상 개인부문 의정혁신공무원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백제뉴스

오준석 前 홍성군의회 사무과장이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하는 2017년 제11회 대한민국의정대상 개인부문 의정혁신공무원상을 수상했다.

오준석 과장은 1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지난 4년간 홍성군의회 전문위원과 사무과장으로 근무하면서 혁신적인 업무추진 공적을 인정받아 전국 공무원 중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의회사무과에 근무하는 동안 수동적인 의정활동 지원에만 머물렀던 기존의 의사행정에 대해 검토보고 방법 및 서식과 내용을 전면 개선하고 자치법규를 일제 정비하는 등 선진 의회사무 운영시스템을 도입한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우리가 알아야 할 의회 사용설명서’ 매뉴얼을 발간해 의원과 공무원들의 의정활동 및 업무 지침서로 활용하도록 했으며, 전국 최초 의회 회의규칙을 25년 만에 현실에 맞게 전부 개정하고 통합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 개정과 의정 자문위원회 설치 조례 제정을 지원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전국 타 의회의 롤 모델이 됐다.

이어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인터넷 생중계 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의정소식지와 홍보영상을 제작해 주민들에게 능동적이고 밀착성 있는 대민 의정활동을 지원했다.

특히 국내외 연수 및 벤치마킹을 통한 의정 역량 강화에 노력해 지역 여건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노력햇다.

대표적인 사례가 올해 3월 프랑스 파리를 방문해 고암 이응노 화백 미망인 박인경 여사 면담을 통해 도불 60주년과 홍주 천년의 해인 2018년 부부 특별전시회 개최 합의를 도출해내는 성과를 거뒀다.

오준석 과장은 “지난 7월 1일자 인사발령으로 홍성군의회를 떠나게 됐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큰 상을 수상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며 이는 홍성군의회 제7대 전반기 이상근 의장님과 후반기 김덕배 의장님, 그리고 8분의 의원님들께서 집행부에 대한 균형 있는 견제와 감시를 통해 행복한 홍성, 신뢰받는 의회를 구현하는데 적극 노력하고 아낌없는 의정활동을 해 주신 덕분”이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한편 대한민국의정대상 혁신공무원상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의회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개인공적과 업무추진력, 역량 개발 등 혁신적인 의정활동 지원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하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