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의회, 제229회 임시회 폐회
대전 동구의회, 제229회 임시회 폐회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7.07.1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인상 건의안 등 3건의 건의안 채택
▲ (사진 좌로부터)원용석 의원, 송석범 의원, 이나영 의원 © 백제뉴스

대전광역시 동구의회는 제229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7. 14.)에서 3건의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은 원용석 의원의 ‘6.25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인상 건의안’, 송석범 의원의 ‘농로 확․포장 사업 국가지원 대책 마련 건의안’, 이나영 의원의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촉구 건의안’이다.

먼저, 원용석 의원은 ‘6.25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인상 건의안’에서 "6.25 참전유공자는 20대에 위기에 처한 나라를 지켜내신 분들로 평균 연세가 86세에 이르러 10년 후면 대부분 못 뵐 수도 있다"고 말하며 "국가를 위해 전쟁터에 나가 목숨을 걸고 싸운 6.25 참전유공자들의 명예수당이 최저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원 의원은 국가에서 지급하는 참전유공자 명예수당을 현행 월 22만원에서 40만원으로 인상해 줄 것과 국립현충원이 소재한 호국도시 대전시에서도 사망자로 인한 불용액 등을 고려하여 참전유공자 명예수당의 대폭 인상을 건의했다.

송석범 의원은 "‘농로 확․포장 사업 국가지원 대책 마련 건의안’에서 농촌은 지금 고령화와 부녀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과 이상기온으로 인한 수확량 감소 등 농업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계화 영농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농로 확․포장 사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귀농인은 주변 토지가 사유지로 엮여 있어 진입로 확보가 어렵다고 하고, 기존 농가에서는 외지인의 농지 소유가 늘면서 농로로 인한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농촌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사유지 농로 포장 후 발생하는 소유권 분쟁 해결을 위해서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유지 문제 해결에 필요한 통일된 규정 마련과 농로 확․포장 사업에 따른 실태 조사 후 국비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나영 의원은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촉구 건의안’에서 "대전역세권 개발은 2006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로 조성된 후 2009년 이후 재정비촉진 계획이 수립됐으나, 비용 문제와 개발 후 효과가 미흡하다"며 사업이 중단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또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촉진을 위해 사업구역 분할 등 진입장벽을 축소하여 재개하려고 하지만 사업 추진이 지연되면서 소제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주변 재개발에도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민간투자에 기대기에 앞서 대전역세권 개발의 선도사업인 복합2구역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인력개발원 등 철도관련 시설의 대전 동구 이전과 대전도시공사의 적극적인 참여로 사업을 마무리 해 줄 것을 건의했다.

끝으로 원용석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홍도육교 폐쇄에 따른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24시간 상시 모니터링 제도 도입을 강조했다.

원 의원은 홍도육교 주변은 경부고속철도변정비사업으로 10여년간 공사로 인해 주민 불편이 있었던 곳이라며 동구 구민의 생활불편과 교통지옥이라는 동구 이미지 고착 예방 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