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지방채 122억 전액상환…빚 없는 중구실현
중구, 지방채 122억 전액상환…빚 없는 중구실현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7.06.2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구청사 전경 © 백제뉴스

대전 중구는 지난 26일 열악한 재정여건 속에서도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 추진으로 미상환한 지방채 44억 3900만원 전액을 조기상환해 ‘빚 없는 중구’를 실현하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중구는 이번 미상환 지방채 전액을 조기상환함에 따라 지난 2008년과 2009년에 걸쳐 동청사 신축과 주거환경개선사업추진 등을 위해 발행한 총 122억원의 지방채를 전액 상환함으로써 ‘빚 없는 중구, 구민 1인당 채무 제로’를 실현하는 결실을 맺게 됐다.

또 구는 2024년까지 지방채를 매년 분할상환 할 계획이었으나, 미상환된 지방채 44억여 원을 조기상환함에 따라 2억 8000만원의 이자비용도 절감하게 됐다.

중구는 재정자립도가 15%로 전국평균 47%에 비하여 현저히 낮고, 사회복지비 비중은 전체예산의 59%로 전국평균 27%와 비교하여 월등히 높은 열악한 재정상황을 극복하고 거액의 지방채 조기상환이란 크나큰 결실을 맺게 됐다.

불과 3년전만 하더라도 중구는 당해연도에 반드시 납부해야 할 청소대행 사업비 및 공무원연금부담금 등 법적·의무적 필수경비조차 전액 반영하지 못하고 다음해에 편성할 수밖에 없는 재정위기를 겪었었다.

하지만 중구는 구청장 이하 전직원이 한마음 한뜻이 되어 재정건전화를 위한 강력한 자구노력으로 60여 명의 공무원 결원유지를 하면서 고통을 분담해왔다.

뿐만 아니라 시간외근무수당, 맞춤형복지포인트 등 직원들의 복리후생경비도 대전시나 타구와 비교해 최대 연 3백여만 원을 적게 지급받는 등 직원 스스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예산절감에 적극 동참했다.

이처럼 중구는 구청장 이하 전직원이 지속되는 열악한 재정위기를 기회로 삼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그동안 추진해 온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예산낭비요인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강도 높은 재정건전화 계획을 추진해오고 있다.

박용갑 청장은 “어려운 살림살이지만 전직원과 함께 노력한 결과 이자를 포함한 122억 원이라는 큰 빚을 모두 상환하게 됐다”며 “매년 지방채 상환에 들어가는 재원과 이번 조기상환을 통해 절감되는 비용을 우리구 주민들을 위한 지역현안사업 및 청년일자리, 지역경제활성화 사업 등에 긴요하게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