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가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온천로 일원에서 개최한 유성온천문화축제의 경제파급효과 등을 잠정 집계한 결과 지난 2016년과 비교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축제의 경제파급효과는 419억 원으로 지난 2016년 387억 보다 8.3%(32억 원)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축제 관광객의 1인당 소비 지출액은 38,085원으로 지난 2016년 36,580원 보다 4.1%(1,505원) 증가로 잠정 조사됐다.
특히 총 지출액 중 숙박비와 식․음료비, 쇼핑비가 62.6%를 차지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도움이 된 것으로 보였다.
방문객수도 85만여 명으로 지난해 82만 명 보다 3.7% 증가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이 같이 방문객과 경제파급효과가 증가한 것은 온천도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온천수 체험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전국여행상품 판매 등 체류형 콘텐츠를 확대한 시도들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온천수 물총대첩, 온천수 버킷챌린지, 온천수 착정놀이 등온천수를 활용한 콘텐츠를 새롭게 도입했고, 온가족이 체류하며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갑천변에 온천수 워터파크를 확대하고, 캠핑축제도 개최했다.
또 지난 해 선풍적인 인기를 모은 온천수를 활용한 온천수 DJ파티는 계룡스파텔 광장으로 무대를 확대해 젊은이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선사했다.
특히 사상의학을 테마로 한 한방족욕카페는 축제기간 내내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많았으며, 온천수 마사지, 한방·의료체험관 등으로 구성된 건강체험존도 온천을 즐기려는 관람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구 관계자는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축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실시하겠다”며, “내년에도 온천축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축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다 업그레이드된 축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