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섭의원, 공주역 명칭변경 문제 강력대응
이동섭의원, 공주역 명칭변경 문제 강력대응
  • 제미영 기자
  • 승인 2009.07.0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시의회·시민단체 등과 강력대처 표명

▲ 이동섭 의원이 논산시의 공주역 명칭변경에 대해 공주시 강력 대응을 주장하고 있다.
 공주시의회 이동섭 의원이 논산시의 역사명칭 및 위치 변경요구에 대해 공주시는 강력 대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행정사무감사 3일째 되는 7월 9일 10시 행정사무감사장에서 “공주시의 미온적인 대처가 이러한 사태를 몰고 온다”고 공주시를 질책하며 “논산시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대해 공주시에서도 시유지를 무상으로 내주어서라도 국방대를 공주로 유치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해 이 문제가 자칫 화약고로 발전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이창주 미래도시팀장은 “공주역사 설치는 시민·사회단체의 단식투쟁과 시민들의 유치 의지가 부합돼 이끌어 낸 소중한 결실이며 공주역은 공주시 이인면 일원에 설치키로 지난 4월 16일 국토해양부고시를 통해 확정됐다”며 “(논산시·논산시의회의 노성 지역 이전촉구는)강 건너 불 보듯이 하다가 불이 꺼지니까 내가 껐다고 주장하는 식의 논리로 앞으로 이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이와 함께 논산시의 백제역 주장에 대해 “현재까지 관례를 보면 모든 역사명칭은 지역의 고유브랜드격인 지역명과 동일하게 명명됐다”며 “백제역으로 할 때 백제권인 서울·익산지역과도 혼선의 우려가 상존한다”고 변경 불가입장을 확고히 했다.

 대응방안에 대한 이 의원의 물음에 이창주 팀장은 “공주시의회의원, 사회·시민단체 대표가 한국철도시설공단을 방문, 국토해양부고시사항에 대해 재확인할 것”이라며 “호남고속철 공주역사 위치이전 및 명칭 변경요구는 이율배반적 행위로 잠자는 사자를 건드리면 물기 마련”이라고 앞으로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합해 강력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시사했다.

▲ 2006년 2월 단식투쟁을 벌이는 이준원 시장과 지성스님을 이완구 도지사가 찾아와 격려하고 있다.
 한편, 공주역사는 2005년 오송분기가 확정되고 계룡산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충남지역을 무정차 통과할 계획이었으나 2006년 이준원 시장(당시 공주대 교수)과 신원사 지성주지스님, 시민·사회단체대표들이 단식투쟁을 벌여 노선을 우회해 국립공원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공주시 이인면에 정차역을 세우도록 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당시 논산을 비롯한 전라도 지역에서는 분기역은 물론 우회철도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공주지역의 여론만으로 만들어낸 약속물이었다.

 정부는 호남고속철도 공주역사를 2010년 실시설계에 돌입, 공주시 이인면 신영리 일대 4만7,137㎡의 부지 위에 지상 2층, 7,495㎡ 규모로 2014년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