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동몽' 세종자유학기제 지역특화사업 추진
'동상동몽' 세종자유학기제 지역특화사업 추진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7.04.2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와 학생이 같은 꿈을 꾸는 교실의 변화 확산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자유학기제로 시작된 교실의 변화를 더욱 내실화하고 확산시키고자 '동상동몽(同床同夢) 세종자유학기제 지역특화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본 사업은 세종시교육청이 지난 3월 교육부의 「자유학기제 지역특화사업」 공모에 신청해 최종 선정된 사업으로, 앞으로 세종시교육청은 프로젝트학습, 토론학습, 거꾸로학습 등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확대하고, 소외학생들의 1:1 멘토가 되어줄 사범대학 예비교사(한국교원대학교)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교사의 수업과 평가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실습형 연수인 「Doing by Doing 프로젝트 3.0」이 추진되어 수업·평가리더 양성에 나선다.

1.0(원격 직무연수)→2.0(실습형 직무연수와 코칭)→3.0(수업실천과 결과 공유)로 이어지는 프로젝트 연수를 통해 평가 방법 또한 교실에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변경한다.

아울러, 중·고 통합「Active Teacher Collabo」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참여중심 수업의 고등학교 확산을 위한 중·고 교사들의 상호코칭을 추진하고, 나아가 고교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과 지역연계 고교 진로전공 프로그램의 통합 인력풀을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교류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참여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 등 교실의 변화가 중학교를 넘어 고등학교까지 일관성 있게 연결되어, 학생들이 진로를 탐구하고 전공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우리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