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솔루션 위원회 구성 ‘위기상황’ 해결
홍성군, 솔루션 위원회 구성 ‘위기상황’ 해결
  • 양태권 기자
  • 승인 2017.03.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홍성군은 질병, 빈곤 등 사회복지 사례 중 심각하고 복합적인 문제상황을 전문적,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홍성군 솔루션 위원회는 사회복지전문가, 상담기관, 대학교수, 복지시설 담당자, 학교 교사, 유관기관 등 26명을 구성되어 있다.

지역주민에 어려움이 발생하였을 때 문제 상황에 따라 분야별 위원들이 수시로 한자리에 모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협력방법을 논의하고 지원하고 있다.

솔루션위원회는 고난이도 위기사례에 대한 맞춤형 자문,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및 사례관리 방향성의 다각적 검토·점검 방법을 논의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양육, 경제적, 가정적 문제를 가진 미혼모 가정에 문제 해결을 위하여 주민복지과 행복키움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어린이집, 충남스마트쉼터, 청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가 4차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회의 결과를 토대로 대상가정에 전문 상담과 다양한 서비스, 기관별 협력 지원하여 양육 의지 강화, 취업 연계, 안정적 가정생활 등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홍성군 솔루션 위원회는 대상 가구별 상황 변화에 대한 의견을 수시로 나누기 위해 모바일 대화방을 만들어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홍성군 관계자는 "'솔루션위원회'를 운영함으로써 기존에 해결하기 어려웠던 위기가정의 문제상황을 보다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 복합적인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에게 효율적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