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월성 원자력 방사성폐기물 반입'강력 규탄
허태정, '월성 원자력 방사성폐기물 반입'강력 규탄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7.02.26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 © 백제뉴스

허태정 대전 유성구청장은 월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을 강력히 규탄하고, 정부에 원자력안전 관련 지자체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마련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에 반입된 방사성폐기물은 그동안의 운반과정과는 달리 비상상황을 대비한 경찰 호송 및 예비차량을 확보하지 않고 유동인구 및 차량 이동이 많은 퇴근시간에 운반된 것으로 확인되어 시민안전을 무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번 반입량(83드럼/320ℓ)은 연구목적으로 반입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대규모인 것으로 보여 유성구가 방폐장으로 전락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허 청장은 “그동안 원자력연구원은 ‘서울 공릉동 폐기물 반입’, ‘사용후핵연료 보관 문제’,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관련 원자력안전위원회 특별조사 결과발표’ 등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투명한 정보공개와 소통은 없고 개선되는 점이 보이지 않았으며, 시민안전은 철저히 외면한 채 연구목적만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원자력연구원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원자력분야의 주민안전에 관해 지자체에 책임만 지울 것이 아니고, 지자체의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마련해 달라”을 요구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15일, 22일 두차례에 걸쳐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42드럼과 41드럼, 총 83드럼(320ℓ)를 월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반입한 것으로 24일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