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발벗고 나서
세종시교육청,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발벗고 나서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6.10.2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2일 세종시 인근에서 초등 현장체험학습 업무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과 소통하는 연수를 진행하고 나서 찍은 장면 © 백제뉴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수학여행의 교육적 효과와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해 학교에서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지원에 발벗고 나섰다.

지난해에는 ‘소규모․테마형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해 관내 학교의 현장체험학습이 안전하고 질높게 운영되는데 힘썼다. 올해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모델’을 개발, 단위학교에 보급하여 현장체험학습의 수업연계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체험학습 특성화 홈페이지(http://wow.sje.go.kr)를 활성화해 현장체험학습 관련 정보를 교육공동체와 공유함으로써 질적인 제고를 도모하고 있다.

학교 현장과 소통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청주일원과 세종시 인근에서 초․중등 현장체험학습 업무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테마형 수학여행의 설계 역량을 제고하는 연수를 진행했다.

세종시 인근 체험 자원을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교원 스스로가 모색하고 학생의 입장에서 현장체험학습을 공감하는 기회로 마련됐다.

▲안전 매뉴얼 안내 ▲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활성화를 위한 정보 공유 ▲ 수학여행 지원단이 개발 중인 수학여행 모델을 공유하는 한편 각급학교의 우수사례와 어려움 등을 청취하고 협의하며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했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의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운영을 위해 모델 개발․보급, 정보제공 등의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현장과 소통하면서 마련된 개선방안은 2017학년도 현장체험학습 운영매뉴얼에 반영하는 등 현장체험학습의 수업 연계성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