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내포특위, 내포문화권 발전 위해 발로 뛰어
도의회 내포특위, 내포문화권 발전 위해 발로 뛰어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6.06.23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년간 내포문화권 발전 앞장…활동 마무리
▲ 충남도의회 내포문화권발전지원특별위원회 김용필 위원장 © 백제뉴스

충남도의회 내포문화권발전지원특별위원회는 23일 제6차 회의를 끝으로 지난 2년간의 특위 활동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내포특위는 그동안 남악신도시(전남도청 이전 지역) 현장방문 등을 통해 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 균형발전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발로 뛰었다.

그 결과, 홍성·예산 인구 유출 대책 마련과 인프라 확충을 해결하는 동시에 신도시 균형발전의 척도로 작용하는 예산권역 발전을 앞당겼다.

실제 예산권역 공동주택 착공을 시작으로 최근 중·고등학교 이전 설립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 신도시 교육 질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내포 문화권 발전을 위해서도 도정질의와 5분 발언 등을 통해 아직 착공조차하지 못한 11개 사업 추진을 촉구, 사업 의지를 재확인했다.

내포특위는 이날 이번 특위 활동 마무리가 끝이 아닌 앞으로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해 더욱 관심과 노력을 함께 경주한다는 데 중지를 모았다.

윤지상 위원(아산4)은 “신도시 내 대학 유치가 지지부진하다”며 “최근 충남대와 접촉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철저한 검토와 협의를 거쳐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오배근 위원(홍성1)은 “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허가 관련 갈등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에너지시설이 올해 말 착공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대응력과 원활한 협상 과정에 도가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김종필 위원(서산2)은 “신도시 인구가 당초 계획의 15%가량(1만5천명)에 불과하다”며 “경북 도청 이전지의 경우 부지비가 저렴하다. 조성원가가 너무 비싸다 보니 주유소 하나 없는 신도시로 전락했다.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기철 위원(아산1)은 “내포문화권 개발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측된다”며 “충남만의 사업이 아닌, 전국적인 사업인 만큼 국비 확보 등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서형달 위원(서천1)은 “내포문화권 사업과 관련, 사업을 계획성 있게 해 달라”며 “역사와 문화를 통해 충남을 발전할 대안 마련에도 골몰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재원 위원(보령1)은 “덕산 중·고등학교 개교를 앞두고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개교에 문제가 없도록, 학업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김용필 위원장(예산1)은 “모든 문화와 유산 자체가 정치 등 여러 상황에 따라 갈대처럼 흔들린다”며 “일관성 있는 방향으로 가지 못한다. 그런 현실을 고려해 도가 다시 한 번 비상하고 웅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내포특위는 지난 2년간 전체회의 6회, 현장방문 4회, 간담회 3회, 도정질문 및 서면질문 10회 등 내포신도시 조기 정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