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테러
프랑스 테러
  • 송명석
  • 승인 2015.11.24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송명석 박사
© 백제뉴스

예수 그리스도가 처형된 날이 13일의 금요일로 알려져 서양에서는 13일의 금요일을 불길한 날로 여긴다. 주말 휴일을 앞두고 긴장이 많이 풀어진 금요일 밤 세계는 경악했다.

파리시내 여섯 곳에서 동시 테러가 발생하여 최소 150여명의 생명을 앗아가며 파리와 생드니를 충격에 빠뜨렸다. 테러의 배후로 이슬람 무장단체 IS를 지목했고 프랑스 내에 무슬림 청년들이 중심이 된 테러 주동자들은 프랑스가 이슬람국가(IS)에 맞서 시리아에 군사 개입을 시행한 것을 언급하며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 했다.

유독 프랑스에서 테러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뭘까? 프랑스 내에는 소외된 이슬람교도들이 약 600만 명으로 프랑스 인구의 7%를 차지하여 유럽에서 가장 많이 살고 있다. 과거 프랑스 식민 통치 기에서 비롯된 피해의식이 여전히 강하게 남아 있음이 이번 테러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며 프랑스가 이라크에서 미국 주도의 IS공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중동과 북 아프리카 전쟁에도 앞장서면서 이슬람 과격단체의 주요 표적이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IS는 이슬람 수니파의 극단적인 테러 단체로서 막대한 석유자본력을 바탕으로 극단주의를 앞세워 세력을 불려나가고 시리아, 이라크 일부를 거점으로 아예 ‘이슬람 국가’라는 독립국 수립을 선포했다. IS가, 지정학적으로 문화적으로 유럽의 중심지를 자처하는 파리를 겨냥함으로서 프랑스 공격이 유럽 전체에 테러를 가한 효과를 거두었다는 견해도 있다.

파리 테러 이틀 만에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미 공군과 협력하여 보복 공격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국제 종교 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테러는 분명 폭력의 한 형태로서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며,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진압하면 폭력행사의 명분이 생긴다. 어째서 미국, 프랑스, 영국 등의 서구국가들이 참여 또는 지지하는 최근 군사 작전으로 인한 황폐하기 짝이 없는 결과를 되새기지 않는 것인가?

서구 열강들의 군사 개입이 과연 적법하며 효과적인가? 보복은 또 다른 보복으로 이어진다. 비폭력이 평화를 이룰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비폭력이 무저항주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사실 저항의 의미보다 높은 한 방법일 뿐이다. 전쟁 중이 아니면서도 수백 명의 희생자를 발생시킨 프랑스 테러 사건은 전 세계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공존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과 프랑스 테러 사태로 입증된 평화의 필요성, 사회적 차별과 종교적 편협성으로 인한 열등하고 낙오된 약자들의 억눌린 감정을 폭력이라는 방법으로 표출하는 것을 보았다.

폭력은 단순히 무력을 사용하는 행위 정도로 이해하고 있지만 막상 그 개념을 규정할 때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가버(Newton Garver)는 폭력이 무력보다는 ‘침해’에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사람이 침해를 당하는 것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 폭력의 가장 큰 원인은 공포와 소외감이다. 인간 소외가 삶을 황폐화 한다. 각종 이념과 사상 나라와 민족 간 또한 종교의 대립으로 인해 전쟁과 갈등의 역사로 얼룩진 지구촌을 본다.

테러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며 우리 사회 또한 안전지대가 아니다. 나하나 우리나라만 평화롭다고 안전한 것이 아닌 것이다. 이 지구상의 문제를 우리의 문제로 인식하기 위한 끈끈한 연계와 지지가 필요하다. 그들도 나처럼 소중하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 사랑이고 평화이다. 평화는 늘 정의와 같이 있어야 한다. 정의 없는 평화는 강자의 논리에서는 작용하고 이 강자에게 지배당하는 약자의 평화는 강자의 평화 때문에 짓밟힌다. 인권은 상대방의 편에 서서 바라볼 줄 알아야한다. 내가 상대방의 인권을 무시하면 언젠가는 상대방도 내 인권을 무시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어떠한가? 사회가 기본적인 균형조차 무너질 때 사람들은 불만이 생긴다. 희망을 잃어버린다. 물질 만능, 승자 독식의 무한 경쟁사회에서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고 패자 부활의 기회조차 줄어들어 꿈을 잃어버린 사회, 비정규직의 양상과 노동시장의 경직성, 시대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교육제도,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점점 더 가난해 진다는 소위, ‘마태효과’는 갈수록 강하게 작용할 것이다. 물론, 개인의 문제가 전적으로 사회가 책임져야할 사안은 아니지만 시스템 자체가 이런 문제를 양상 시키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 고쳐야 한다. 사회의 전반적인 개혁을 통해 사회분열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편향되고 옳지 못한 기존사회의 틀을 깨고 균형 있는 세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만일 그렇지 못한다면 수면 아래 잠재되어 감지되지 않은 약자들의 저항을 무슨 수로 막을 수 있겠는가?

/영문학박사, 세종교육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