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유능한 네비게이션
가장 유능한 네비게이션
  • 조영숙
  • 승인 2015.11.06 18:0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조영숙
조 영 숙

나는 길을 잘 잃어버린다.낯선 길을 가다 보면 모든 감각이 마비되어 버린다. 두려움 때문에 방향감각을 잃고 차를 한 곳에 세워둔다.

움직이지 못하고 가만히 있는데도 주위의 풍경은 나를 중심으로 뱅글뱅글 돌아가고 있다.

날은 점점 어두워지고 정신을 차려보니 차 안에 내장되어 있는 navigation이 생각이 난다.목적지를 입력한 후 그의 도움을 받고 오는 동안 장점을 떠올려보았다.

첫째, 그는 이전에 가보지 못한 길이라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준다.

둘째, 그는 목적지를 안내할 때 순간 방심하여 다른 길을 가더라도 절대 화를 내지 않고 한결같이 밝고 온화한 음성으로 목적지를 안내한다.

셋째,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수십 번 길을 잃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다른 경로를 검색해서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안내한다.

그런 장점이 있는 반면 navigation에게 없는 것이 있다.

그는 일방적이다. 상대방이 어떤 어려움에 있는지, 어떤 감정인지 전혀 읽지 못한다. 그저 자기 역할에만 충실할 뿐이다.

두 번째 단점은 그를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주어야 한다. 새로운 길, 새로운 건물, 새로운 주소가 생길 때마다 쉬지 않고 입력시켜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엉뚱한 목적지를 안내하여 목적지와 더 멀어지게 만드는 방해자가 되어버린다.

자신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되면 늘 주위에 피해를 주게 되고 타인의 삶을 방해하게 되어 주변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어 버린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며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참고 기다려주는 교사!

변화하는 환경에 항상 업그레이드 되려고 노력하면서 세상에서 가장 깨끗하고 맑은 눈을 가진 아이들의 마음을 읽어줄 수 있는 교사!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네비게이션은 바로 교사가 아닐까?

/천안일봉유치원 원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스터 최 2015-11-12 17:20:37
돌아가신 형님이 그립습니다. 인생의 나침반이었는데 소박한 글과 댓글을 보고 한 자 적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한밭인 2015-11-08 08:25:23
내 인생의 나침반이신 k 스승님이 그립습니다. 세상을 떠나셨지만 항상 마음속에 오롯이 자리잡고 있지요. 세상이 각박해지고 대전에도 교단의 명퇴바람이 분다는 소리를 들은땐, 마음이 저밉니다. 교사에 대해 함부로 말하거나 욕하지 말기를 바라며...

봉황로 2015-11-07 09:21:26
국정교과서 집필자로 선정된 최아무개 교수의 성희롱발언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다. 대다수 교사들이 이 한사람으로 욕되고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인생의 네비게이션이 교사인데 말이다.

제민천 2015-11-06 21:42:13
학부모들 등쌀에 선생질 못해먹것다는 아우성이 여기저기 들리는데, 필자는 아이들 입장에서 순수함을 잃지 않으셨나봅니다. 아니, 말없는 다수 교사들의 생각도 그러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