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형표, 행복청 차장 임명 철회하라"
"홍형표, 행복청 차장 임명 철회하라"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3.04.14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12일 성명 발표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12일 4대강 사업에 앞장섰던 홍형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임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홍형표 씨는 물문제 전문가로 포장돼 있지만 대표적인 이명박 정부 4대강 찬동인사로 세종시 정상추진에 적합하지 않다. 그는 전국민적인 반대에 부딪힌 4대강 사업의 강행논리를 만들고 국민적 의혹을 무마하기 위해 앞장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4대강 사업에 앞장섰던 홍형표 씨가 세계적인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세종시(행복도시) 건설의 책임자로서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박근혜 정부에게 홍형표 씨의 임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시민연대는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가 국민들의 절대적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혈세 22조원을 퍼부으며 국토와 자연을 파괴한 탐욕 행위였다. 처음부터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속도전으로 치달려온 4대강 사업은 설계부터 시공까지 총체적 부실 덩어리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이를 입증하듯 이명박 정부 말기 감사원에서는 4대강 사업을 ‘총체적 부실’이라고 진단한 바 있다”면서 “또한 박근혜 정부의 윤성규 환경부장관은 객관적이고 중립적 인사들로 4대강 검증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지시로 총리실에서 보 안전성, 수질, 생태계 영향, 사전담합 의혹 등 사업 전반을 조사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이어 “향후 강도높은 조사가 본격화되면 홍형표 씨도 조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없는 처지이다”고 말했다.

시민연대는 “4대강 사업에 앞장섰던 홍형표 씨는 이렇게 4대강 사업의 엄정한 평가와 책임의 대상이며, 특히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세종시 정상추진과는 거리가 있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홍형표 씨의 임명은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는 홍형표 씨의 임명을 즉각 철회하고, 세종시 정상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