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이전공무원 생활불편 해결 나선다
세종시 이전공무원 생활불편 해결 나선다
  • 박노필 기자
  • 승인 2012.10.31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부터 '중앙부터 이전공무원 지원단'운영

세종시가 중앙행정기관 이전 공무원 생활불편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한다.

31일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 9월 15일 국무총리실 이전을 시작으로 올해 6개 부처 4,440여 명의 세종시 이전이 본격화됨에 따라 주거·교통·물가 등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11월부터 '중앙부처 이전공무원 지원단’을 운영한다.

세종시는 그동안 주택공실정보를 비롯, 교통‧보육정보 등을 이주 공무원에게 제공했다. 하지만 이주대상 공무원의 생활불편 여론이 커짐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상수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주거대책반·교통대책반·물가대책반·총괄지원반 등 4개반으로 구성된 '중앙부처 이전공무원 지원단’을 세종시청에 설치한다.

지원단은 전‧월세 가격안정에 나서고, 불법중개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또 택시 미터기 준수, 바가지 요금, 불친절 사례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물가 안정을 위해 적극적인 계도에 나선다.

이와 함께 민원실에 '중앙부처 이전공무원 생활불편 신고센터’를 설치, ‘타기관의 업무 등을 불문하고 무엇이든 접수 처리’하는 포괄적 접수 시스템으로 일원화한다. 시는 전화·방문은 물론, 시홈페이지와 서면을 통해 접수된 다양한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할 방침이다.

세종시는 그동안 문제된 기관 간 업무 떠넘기기 식 병폐 방지를 위해 지난 10월 19일 행복청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이전부처 공무원의 안정적 조기정착을 위해 행복청을 비롯, 총리실·교육청·LH 등과 수시회의를 통해 생활불편민원을 적극 해결할 계획이다.

세종시 김택복 행정담당은 “우선 올해말까지 이전부처 공무원의 생활안정을 위해 지역물가 안정에 초점을 둬 대비한다”며 “부처이전이 마무리 될 때까지 이전공무원의 안정적 조기정착과 세종시 이미지 제고에 주력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