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地支)의 자의(字意)
지지(地支)의 자의(字意)
  • 지만용/청포기연구실 원장
  • 승인 2008.01.1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子) : 子는 양기가 싹트는 시기며, 잉태함을 뜻하고 만물의 시원이다. 우주창조의 본테인 ‘水’이다. (종자, 원자, 분자, 양자, 정자, 난자)

축(丑) : 丑은 굴복을 뜻하며, 스스로 굴복한다. 생명의 원천인 종자를 감싸주는 형상이다.(土)

인 : 인은 양기가 지표를 뚫고 나오는 형상이며, 떠오르는 태양이다. (동방, 여명, 욱일승천)

묘(卯) : 卯는 초목이 싹트기 시작하여 두 개로 갈라지기 시작하는 형상으로 일월(日月)이 출입하는 낮과 밤의 상징이다.

진(辰) : 辰은 만물의 육체적, 정신적으로 발전하는 현상으로 ‘화(火)’의 승화 작용에 필요한 공급처가 된다.

사(巳) : 巳는 열기가 꿈틀거리기 시작하며, 양기가 충만함을 나타내는 상이다. (뱀이 활동하기 시작하는 현상)

오(午) : 午는 태양과 같은 형상이다. 양극하여 음양이 교접함에 서로 놀라고 미워하는 뜻을 가진다. (말(午)은 잘 놀란다.)

미(未) : 未는 화기(火氣)가 서서히 하강하기 시작하는 상으로 성장은 중지되고 결실을 하기 시작하는 상이다.

신(申) : 申은 만물의 성장을 억제하고 영양분을 수축, 응고시키며, 결실을 맺고 하늘과 땅의 모든 기(氣)가 상통하고 하강하는 형상이다.

유(酉) : 酉는 가을의 오곡백과가 결실을 맺는 열매의 상으로 달처럼 둥근 모양의 지구와 같은 상이며 여자의 생리변화와 같은 상을 뜻한다.

술(戌) : 戌은 만물(萬物)의 생성(生成) 일대기가 다 소멸되고, 다음의 양기를 계승하기 위하여 양기 종핵을 보존하는 형상이다.

해(亥) : 亥는 씨앗이 저장됨을 뜻한다. 또한, 남녀가 한밤중에 종핵을 창조(創造)하는 형상이다.
亥는 다음의 子와 연관되며, 이 두 글자가 모이면 ‘孩(해)’가 된다. 태아가 생성되고, 종핵이 창조되는 형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