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놀 감마 검사
인터페놀 감마 검사
  • 벧엘의집 원용철 목사
  • 승인 2011.09.1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핵은 일명 후진국 병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결핵이 결핵균에 의한 감염이라고는 하지만 생활환경이 양호하고 건강상태가 양호하면 대부분은 결핵에 걸렸는지도 모른 채 넘어가거나, 결핵에 걸려도 면역력이 강해 쉽게 전염되지 않고, 발병했다고 하더라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질병을 이겨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대로 영양상태가 좋지 않거나 생활환경이 열악한 상태에 놓인 사람들에게는 쉽게 발병하고 치료도 쉽지 않아 죽음에 이르게까지 하기 때문이다. 또한 결핵은 전염병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결핵을 법정전염병으로 분류하여 국가가 직접 관리하고 있다. 즉 결핵은 전염병이기에 결핵에 걸린 환자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호흡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는 전염병이어서 타인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국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우선 결핵이 의심되면 가장 먼저 흉부 X-레이 촬영이나 CT촬영을 통해 1차 진단을 하고 최종적으로는 객담 배양검사를 통해 확진을 한다. 이렇게 결핵이 확인되면 보건소 결핵관리 시스템에 환자를 등록시켜 놓고 관할 보건소를 통해 무료로 결핵치료약을 제공하고 관리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결핵치료와 관련된 정부지원이 대폭 확대되었다. 소위 결핵에 걸렸다고 진단되면 환자의 치료뿐만 아니라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도 무료로 결핵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입원치료도 가능하고, 치료 과정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환자의 가족에게는 생계보조도 해준다. 이정도면 우리나라 결핵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문제는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쪽방사람들이나 거리 노숙인등의 결핵치료에 대한 시스템은 전무하다는 것이다.

무료진료센타인 희망진료센타에서는 매년 약 10여명의 결핵환자가 발생하는데 이들 대부분이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쪽방에서 지내는 사람들이거나 노숙인들이어서 결핵치료를 하는데 애를 먹는다. 결핵이 한번 발병하면 최소한 6개월은 약을 복용해야 하는 장기치료가 필요하고, 결핵환자는 충분한 영양공급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타인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런데 쪽방사람들이나 노숙인들은 결핵에 걸리는 순간 삶의 터전을 잃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핵에 걸리는 순간 전염력이 있는 기간에는 노숙인 쉼터에서조차 지낼 수 없다. 마찬가지로 충분한 영양공급이나 휴식을 취해야 함에도 이들 대부분이 하루 벌어 하루 먹는 사람들로 결핵에 걸렸다고 일을 나가지 않으면 당장 먹고 살길이 막막해진다는 것이다.

약 5년 전에 결핵이 발병된 김 0 0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그는 쪽방에서 생활하는 사람으로 생계급여로 근근이 살아가는 분이었다. 약 5년 전 결핵이 발병되면서 보건소를 통해 치료를 받기 시작했지만 치료환경이 좋지 않아 결핵균이 다재내성균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일반치료로는 불가능하고 그냥 방치했다가는 타인에게 전염될 위험성도 있고 해서 결핵병원에 입원을 시켰지만 병원생활을 제대로 못해 강제퇴소를 당했다. 그 후 다시 입원과 강제퇴소, 다시 마산 결핵병원에 입원 다시 강제퇴소를 당했다. 하는 수 없이 대전시와 협의하여 충남대학교에 입원시켰다. 그 후 정밀진단을 통해 전염력이 없는 음성 환자로 판명되어 일주일 만에 퇴원하였다. 안정적인 투약을 위해 동구 보건소를 통해 임시숙소를 제공했지만 알코올중독으로 인해 치료가 불가능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알코올병원 폐쇄병동에 입원시켜 알코올중독 치료와 결핵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결핵관리 시스템은 김 0 0처럼 의료사각지대에 놓여 있거나, 결핵과 함께 다른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즉 복합질환인 경우는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김 0 0의 경우 결핵균이 치료가 안 되어 2단계로 넘어간 다재내성균으로 변종된 환자였다. 그렇다면 환자의 치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공공의료가 담당해야 하는 몫이다. 그러므로 비록 그가 입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약간의 무리가 되더라도 다른 이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퇴원조치를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마산의 결핵병원은 국립병원이다. 그렇다면 단지 병원 규정을 지키지 않았기에 강제로 환자를 퇴원시켜 전염될 사람들은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 이것이 공공의료라면 나는 공공의료를 거부하고 싶다. 공공의료는 국민의 최소한 생활, 환경, 건강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전염성 질병에 대해서는 환자의 치료뿐만 아니라 전염을 막기 위한 다양한 모색되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방법이 없다고 포기해 버린다면 공공의료를 포기하는 것과 뭐가 다르다는 것일까?

다행스러운 것은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서 대전시가 노숙인과 쪽방사람들을 위한 결핵관리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인터페놀 감마 검사를 실시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가 시범운영하고 있는 노숙인 결핵집중관리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는 것이다. 바라기는 인터페놀 감가 검사 결과에 상관없이 쪽방사람들이나 거리 노숙인과 같은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위한 체계적인 결핵관리를 위한 대안을 마련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