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日 독도 영유권 주장 강력규탄 결의문 발표
충남교육청, 日 독도 영유권 주장 강력규탄 결의문 발표
  • 윤현숙 기자
  • 승인 2011.08.2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결의대회ㆍ도보답사로 나라사랑 강한의지 다져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술한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영토 주권 침략행위이다"

"일본정부의 망언과 주권 침해 행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일본정부의 파렴치한 도발행위를 충남 교육가족의 이름으로 강력히 규탄한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종성) '독도수호 나라사랑 탐방대'는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에 대응하고 우리땅 독도를 수호하는 국토사랑 정신을 가다듬기 위해 26일 독도에서 '독도수호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종성 교육감, 학생과 교직원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도에 내려 강한 의지를 담아 결의문을 발표했다.

김 교육감도 탐방대와 동행하며 독도지킴이로서 굳센 의지를 표명하고 "이번 탐방으로 초중고 학생들이 일본의 거짓 주장에 맞서 당당하게 싸울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국토와 나라사랑에 대한 충남교육가족의 열망을 세계에 과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탐방대는 25일 대전을 출발하여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울릉도 곳곳을 답사하며 역사와 지리에 대한 안목을 넓혔다. 또한 독도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해 독도박물관, 독도전망대, 향토사료관을 관람하고 27일 대전으로 돌아왔다.

독도수호 결의문

대한민국 충청남도교육청 34만 학생과 교직원 일동은 우리 땅 독도에 대하여 일본정부가 취한 작금의 행태에 실로 개탄스러움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특히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술한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영토 주권 침략행위이다.

우리는 일본정부의 망언과 주권 침해 행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일본정부의 파렴치한 도발행위를 충남 교육가족의 이름으로 강력히 규탄한다.

또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동북아의 평화를 깨뜨리는 만행이다. 21세기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 나아가 세계평화를 향한 일본의 결단을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상 대한민국의 엄연한 고유 영토이다. 따라서 일본 정부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하라.

2. 일본문부과학성은 중학교 사회교과서에 명기된 독도 영유권 주장 내용을 즉각 삭제하고 역사 왜곡을 중단하라.

3. 충남교육청과 각급학교는 우리 땅 독도수호에 대한 의지를 강화하고 나라사랑 정신교육에 더욱 매진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2011. 8. 26.

충청남도교육청 교육가족 및 독도수호 탐방대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