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2011년 영어교육 혁신방안' 발표
충남교육청, '2011년 영어교육 혁신방안' 발표
  • 김종술 기자
  • 승인 2011.02.2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교육 사교육비 절감 원년의 해 선포!

충남교육청은 학생 실용영어실력 향상과 사교육 의존도를 완화를 위한 '충남 영어교육 혁신방안'을 21일 발표했다. 2011년 영어교육 혁신 방안으로 선정된 8대 중점 과제는 다음과 같다.

▲ 김종성 도교육감이 영어교육 혁신방안에 관한 발표를 하고 있다
학생실용영어능력 신장을 부문은 ▲영어교과서 외우기 ▲영어평가방법 개선 ▲영어듣기교육 강화 ▲학생영어인증제 운영이며, 영어교수능력 신장 부문은 ▲초󰋯중등영어교사 연수강화 ▲TEE 인증제 운영이다. 영어친화적 환경 조성 부문은 ▲원어민영어보조교사 활용 강화 ▲다양한 학생영어체험캠프 운영 등 총 8대 중점과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8대 중점추진과제 중 학생실용영어능력 신장을 위한 핵심과제로 '영어교과서 외우기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는 3~6학년을 대상으로 교과서 주요 대화문 및 이야기 외우기를 통한 자신감 UP, 이해력 UP, 창의력 UP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단계별로 선생님과 함께 즐겁게 영어와 친해지기, 주요 교과서 대화문 큰소리로 암송하기, 영어로 이야기하고 어울리기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학생들은 교과서 외우기를 통해 영어책 읽기에 친숙해지며,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영어 기초․기본학력을 키운다.

둘째, 중학교는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서 본문 외우기를 통한 어휘력 UP, 문장력 UP, 표현력 UP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단계별로 교과서 핵심 어휘 문장 속에서 암기하기, 교과서 본문 외우고 큰소리로 암송하기, 재미있고 다양한 스토리북 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말하기 및 쓰기학습 등 표현능력 신장은 독서감상문 작성 및 발표를 통해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교과서 외우기를 통한 영어 실력 향상을 통해 수준에 맞는 영어책을 마음껏 읽고 의미를 파악하며 창의적 글쓰기 능력을 키운다. 

셋째, 고등학교는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서 본문 및 명문 암송을 통해 문장력 UP, 독해력 UP, 논리력 UP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단계별로 교과서 본문 외우고 요약하기, 명문 암송하기, 다양한 책읽고 토론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학생들은 교과서 외우기를 바탕으로 다독과 창의적 글쓰기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능력 및 자기주도영어학습능력을 키운다. 

▲ 어울림 영어체험 캠프 장면
충남교육청은 '영어교과서 외우기' 중심 통합적 영어 읽기 학습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한다.

첫째, 도내 모든 학교에 영어 교과서 외우기 활용 자료집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며, 초󰋯중󰋯고 각 1교씩 영어교과서 외우기 연구학교를 지정 운영한다. 학교󰋯지역󰋯도단위 영어교과서 외우기 대회 및 영어경연대회, 영어페스티발을 연 1회 실시하며, 영어 필독도서를 선정, 영어책 읽기 동아리의 활성화할 방침이다. 학교에 배치된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외국대학생 원어민인턴교사, 정부초청해외봉사장학생(TaLK)등을 적극 활용하여 원어민이 직접 영어교과서를 읽고 학생은 원어민이 읽은 내용을 받아쓰는 학습활동(Gap Filling) 등을 통하여 영어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켜 나간다. 

 둘째, 도내 전학교에서 영어 듣기 교육 강화를 위해 북코너, 영어체험 및 전용교실 등 별도 공간을 확보하여『언제나 영어듣기(Anytime Listening) 코너』를 운영하며, 주당 1시간 이상 영어회화 수업을 편성⋅운영한다.
영어평가방법 개선을 통한 알찬 영어 수업을 위해 영어 정기고사에서 서답형 문항을 50%로 확대하고, 영어교과서 외우기, 받아쓰기, 말하기, 쓰기 등 영어 수행평가를 다양화 한다. 특히, 2012년 고입 선발시험에서 영어 듣기⋅말하기 평가 비율을 50%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장기유학영어교사, 외국사범대생 원어민 인턴교사, 영어교사 장기국외연수 6개월 이수자 및 심화연수이수자, 정부초청해외봉사장학생(TaLK) 등을 적극 활용하여 영어교과서 외우기 중심의 영어수업 내실을 꾀할 계획이다. 특히 장기 유학자 및 6개월 장기연수 이수자 등의 우수 영어교육 인적 인프라를 활용하여 2012년부터 원어민을 대체나감으로써, 원어민 운영에 투입되는 예산을 상당히 감축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영어 교과서 중심 학생영어인증제를 실시한다. 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연 1회 실시하며, 인증 영역은 어휘, 듣기, 읽기, 쓰기 등 총 4개 영역이다. 무학년제로,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학교급별로 인증 등급에 응시하며 인증 등급은 성취 달성도별 90% 이상 1등급, 75% 이상 2등급, 60% 이상 3등급으로 구분된다. 학생 영어인증제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자신감 및 영어학습 성취동기를 높힐 수 있어, 학생 및 학부모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 학생 및 학부모는 영어인증제를 대비해 별도의 사교육비를 들이지 않고 학교 영어수업에 충실하면 된다.

넷째, 초⋅중등영어교사 교수능력 기르기를 통한 명품영어교사 양성을 위해 사전연수 이력 DB를 활용하여 수요자 중심 맞춤형 연수 중심의 연수의무이수제, 연수사전예약제를 실시한다. 모든 교사는 2년 주기 온라인연수(60시간) 및 5년 주기 직무연수(1개월)를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연수를 희망하는 영어교사는 사전에 TEE(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인증 홈페이지를 통해 연수를 신청할 수 있다. 영어교사 수업전문성 신장 및 연수의 활성화를 위해 2012년부터 연수이수 시간을 영어교사 전보시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충남교육청은 학생 실용영어능력 향상과 사교육 의존도 완화를 위한 연수를 지난 18일 공주문예예술회관에서 초등교사 485명, 영어교육 장학사 등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김종성 교육감은 "2011년 영어교육 혁신방안의 8대 중점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여 신나는 영어교실 만들기, 행복한 영어 수업을 운영하여 충남 영어교육의 경쟁력과 만족도를 올려 수요자가 만족하는 저비용 고효율 스마트 충남 영어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