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도서관 2011년도 업무보고
시립도서관 2011년도 업무보고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1.01.2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립도서관장이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

신간도서 12,000권을 구입하고 족보자료 및 백제역사 관련 향토자료 900여종의 기증자료를 수집할 계획이며, 다문화, 백제역사, 영어 등 특화자료 확보, 교과연계도서 및 희망.권장도서를 수집하는 등 새롭고 질 좋은 자료를 확충하겠다.

또한, 시.공간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학습서비스 제공, 학습용 컨텐츠 및 전자책 200여종 구입하여 모바일전자책 이용을 유도하는 등 새로운 자료와 컨텐츠를 적기에 확보하겠다.

도서관을 주말은 오후 10시까지, 평일은 오후 11시까지 연장 개관하겠으며 자료이용 및 대출, 정보검색, 문서편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린이를 위한 실속형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복화술 공연, 동화인형극 공연 등 가족이 함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맞춤형 야간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독서문화 강좌, 방학 중 독서교실 운영, 도서전시회, 웅진어머니독서회, 학부모 독서사랑회, 독후감상화 그리기대회 등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인형극 및 패널동화 공연, 작가초청강연회, 어린이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또한, 행복한 가정을 위한 대화법, 미래를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자녀진로지도 프로그램, 성인 공예프로그램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욕구를 충족시키겠다.

△  초.중학생용 영어교육도서 1000권을 구입하여 영어도서관을 3월부터 6월까지 시범운영할 계획이며 영어동화 150종, 영어학습컨텐츠 50종 등 전자도서관 영어컨텐츠를 구축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 유말 및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영어 독해능력 및 어휘력 등 영어 능력향상을 도모하겠다.

△  연간 독서교육강좌 운영, 주제가 있는 책 전시회, 알뜰도서 교환전(9월~10월)을 열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독서운동을 전개하고 가족 50팀을 선정하여 가족독서 릴레이 운동을 추진하겠다.

또한, 전자책 독서왕 선발 및 독서퀴즈 이벤트 분기별 실시 등 사이버 독서운동을 전개하겠다.

웅진관 청사노후로 시설 보강이 절실한 실정으로 청사외벽세척 및 방수처리공사, 옥상물탱크 및 옥탑투명천정 교체, 웅진관 건물 리모델링공사, 장애인용 승강기 설치공사를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