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급과 2011년도 업무보고
기술보급과 2011년도 업무보고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1.01.2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술보급과장이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

고품질 브랜드 쌀 명미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공주 쌀 위상 제고를 위한 최고품질 안전재배 기술을 정착시키고 품종 단일화, 규모화 매뉴얼에 의한 재배 장해요인을 극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친환경 왕우렁이쌀 생산 소득 안정화를 위해 6~7개소에 친환경 쌀 생산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우렁이 종패, 유기농자재 구입설비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 무농약 인증 쌀 브랜드화로 경쟁력을 제고하겠다.

유용미생물 공급과 활용을 확대하여 친환경, 고품질, 저비용의 경쟁력 잇는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고 배양시스템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미생물 생산을 공급하겠다.

그러기 위해 EM활성액, 생균제, 미생물 발효제 생산 무상 공급 확대, 도시민을 위한 EM체험기회를 확대하겠다.

병해충 방제지도를 위한 예찰포, 관찰포, 병해충 진단실을 운영하고 토양, 식물체, 농업용수, 퇴비 분석 및 시비처방, 외래.신종 병해충 예찰 및 진단 능력을 보강하는 등 합리적인 농업생산 환경을 진단하고 개선하겠다.

작물 생육에 적합한 환경개선으로 에너지 절감과 품질 고급화를 위해 저탄소 녹색기술 LED보급과 녹색음파이용 실증 2개소, 지중열과 다겹보온커튼 이용 시설원예, 버섯시범 3개소를 운영하고 저온성 화훼 신기술 투입 양질의 꽃 생산과 소비 확대를 위해 소비자 대상 원예활동 프로그램 운영과 생산기반 조성, 절화용 화훼(프리지어,국화)지온저장 시설을 보급하는 등 시설원예 저탄소 녹색성장 신기술을 보급하겠다.

U-IT이용 무인해충 예찰시스템 보급, 과수 다단계 우산식 지주시범, FTA 대응 최고품질 과실생산시범 1개소 운영, 오디 생산물 저온저장 시설 지원 등 최고품질 친환경 과수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기술을 보급하겠다.

양돈 10농가를 대상으로 밤 발효사료를 활용한 밤 포크육성, 가축분뇨활용 자연순환농업 시범단지 육성, 양돈 2,000두 이상을 대상으로 동물 복지형 가축 사양기술 보급, 발표사료 활용 토종닭 생산 공급을 시범적으로 은영하는 등 FTA에 대응 안전한 축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겠다.

가료화단용 꽃 잔디외 5종 30만본, 우리 꽃 묘 벌개미취 외 10종 10만 본을 생산하여 보급할 것이며 공주시 경관조성용 가로수 묘목 백일홍 5만주를 생산하는 당 고품질 꾳묘 적기생산 공급으로 생동감 있는 공주시 경관을 조성하겠다.

주기.상시적으로 시민자연학습 체험장을 운영하여 시민이 다시 찾고 싶어 하는 명소로 운영하겠으며 고객감동 농기계 수리.임대 사업을 운영하여 비싼 농기계 구입비 부담 해소로 농가 경영개선 경쟁력을 제고 하고 농촌일손 고령화에 따른 영농기계화 도우미 역량을 강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