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과 2011년도 업무 보고
상하수도과 2011년도 업무 보고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1.01.2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하수도과장이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

맑고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양질의 용수확보.공급 및 수요부족을 해소하고 상소도 운영 효율화로 상수도 공기업 경영합리화 및 선진기술이 적용된 우수 정수.공급시설을 확보하겠다.

-신관동~우성면 기산.상서리~사곡면 해월리 구간의 사곡농어촌 지방상수도 개발사업은 2012년까지 계속사업으로 2월부터 10월까지 3차분 발주 및 공사를 추진으로 우성배수지 시공 및 수돗물을 공급하고 11월부터 12월까지 3차분 주배수관로 준공으로 신관동~우성면 단지리 구간 수돗물을 공급하겠다.

-구제역 발생 매몰지의 지하수 오염에 대비한 지방상수도 공급을 통한 식수해결을 위해 우성면 동대리~용봉.안양.봉현리에 상수도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2014년까지 추진되는 계속사업으로 금년 12월까지 배수관 매설공사 일부구간을 준공할 예정이다.

-우성.사곡면, 월미.무릉.검상통 지역, 동학사 지구 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은 3월까지 실시설계 실시 후 4월 공사착공에 들어가 12월에 준공될 예정으로 수돗물 공급 희망지역 추가공급 병행 추진, 동학사 지구 상.하수도 설치사업을 추진하겠다.

-기초생활수급자 8가구에 대해 수도관을 연결해 주는 사업으로 2월까지 대상가구를 선정하고 실시설계 후 6월까지 사업 완료하겠다.

-상수도 유수율을 제고하는 사업으로 올해 유수율 목표는 79.5%(지난해 78%)이다. 노후 급.배수관 교체, 정기적인 누수탐사 및 누수 방지사업을 추진하고 감압변 2개소 설치 및 원격관리시스템을 보완하는 등 12월까지 사업을 마무리하겠다.

시민 건강.환경보전을 위한 맑은 물을 관리하기 위해 수질오염 총량관리제 시행에 따른 목표수질을 달성하고 분류식 하수관거 정비로 공공하수처리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다.

-중부 8개 지역(중학, 중동, 봉황, 반죽, 산성, 금성, 교통, 금학)의 하수관거를 정비를 12월까지 완료하겠다.

-공주공공하수처리장 내에 하수찌꺼기 자원화시설을 설치해 퇴비화하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계속되는 사업이다. 6월까지 시운전 및 전체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쌍신동 일원에 설치될 신관 공공하수처리장 공사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계속되는 사업으로 금년 3월부터 9월까지는 2차분 토목공사 착공 및 공사추진, 12월까지 1.2차분 토목공사를 준공할 예정이다.

-신관 하수관거 정비 사업은 금흥동과 의당면 일원을 대상으로 2012년까지 계속되는 사업으로 3월에 2차분 착공(금흥동, 의당면 청룡.수촌.율정리), 5월에 1차분 준공(금흥동, 의당면 청룡리), 12월에 2차분을 준공(금흥동, 의당면 청룡.수촌.율정리)하겠다.

수시로 정확한 수질검사를 통한 먹는 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하수 개발.이용 시설물의 적정시공 및 사후관리로 지하수를 보존하기 위해 유구읍 입석리외 7개소에 대해 소규모 수도시설을 개량하고 이인면 구암 2리 외 5개소에 대해 농촌생활용수를 개발하겠다.

또한, 개발.이용시설물 적정시공과 지하수 폐공 찾기 및 원상복구로 지하수 오염을 예방하고 시설물을 관리하겠다.

효율적인 상수도시설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주요시설 점검과 유지관리, 시설물 법정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수질검사 112개 항목 실시로 수돗물 수질을 향상시키고 수돗물 수질평가위원회 개최 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관리기능을 강화하겠다.

상수도사용료 신용카드 납부제를 도입해 3월에 신용카드 납부제 시행으로 공공요금 카드납부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서민, 영세사업자 보호 등 친서민 정책에 동참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