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책과 2011년도 업무보고
교통정책과 2011년도 업무보고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1.01.2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통정책과장이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

시내버스 적기 재정지원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해 적자노선.벽지노선 재정지원조기집행, 시내버스 대.폐차 지원금 지급, 유가보조금을 조기집행 할 것이며 상반기 중에 호환칩을 교체하여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시행하도록 하고, 교통카드 무료환승제 검토, 운전기사 정기교육, 불친절 운전기사 행정처분 등으로 시내버스 환경 및 주민서비스를 개선하겠다.

또한, 시내버스 정류장 현대화 사업 추진, 시내버스 승강장 16개소 설치 및 노후승강장 도색 및 정비, 승강장 표지판 교체, 대중교통 조사자 친절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대중교통 운행 개선계획에 반영하겠다.

교통약자 교통수단 시행제도 현실화를 위해 특별교통수단(장애인 콜택시)을 연중 운행(공휴일 제외)하여 교통약자 교통수단 불편사항을 해소하겠으며 오는 5월에 개최될 충남 개인택시 운송조합 축구대회 지원을 하겠다.

자전거 신호등 설치, 보도턱 정비, 자전거이용 안전시설 정비 등 생활밀착형 자전거도로를 조성하고 근거리 이동수단 확보 및 교통문화 혁신을 위해 공공자전거 '파발마'를 10개소에 100대정도 설치할 계획이며, 자전기 타기 시민운동을 전개하겠다.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 따른 신호체계를 개선하고 선진형 신호등 설치 및 위치를 6개소를 대상으로 조정할 계획이며, 관내 20개소를 대상으로 시각장애인 음향신호기, 투광기 등 보행자 편의시설을 설치하겠다.

또한, 교통신호등 교체 및 보수, 노후된 교통안전표지판 정비, 어린이 교통공원 운영으로 교통안전시설 정비 및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공영주차장 이용율을 제고하겠다.

무인단속시스템 27개소와 LED 전광판 22개소의 운영을 강화하고, 주장차 과태로 징수 체계 확립, 사용자 자동차 운송업체 합동 지도점검을 실시해 불법운행을 단속하겠다.

또한, 도심 주택가 10개소에 쌈지주차장을 설치할 계획이며 공영차고지 설치 및 운영관리조례를 하반기에 제정하고 위탁운영자 선정 및 계약을 10월중에 체결하여 위탁운영하도록하겠다.

법규 위반차량에 대해 신속한 행정처분을 하기 위해 책임보험 과태료 징수율을 제고하고 무보험운행차량 수사 및 교통사고 부재환자를 점검하겠다.